개발자

백엔드개발자가 목표인 취준생입니다. 고민이 있어 질문드립니다

2023년 07월 12일조회 596

안녕하세요. 비전공 취준생입니다. 현재 부캠에서 9주째 학습중입니다.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시작하려다보니 조급한 마음에 무턱대고 부트캠프를 시작했습니다. 돌아보니 자바의 정석이라도 1회독해보고 참여할 걸이라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부캠 내 동기들과 비교해도 최하위권이고 얼마전 과제에서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해서 '이대로는 이도저도 안될 것 같다' 라는 생각에 질문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제가 객관적으로 봐도 부캠 수료 이후 바로 취업은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포폴도 빈약할 것이고, 코테 문제도 프로그래머스 lv0도 겨우 풀거나 못풉니다. 그래서 수료 이후에도 개인프로젝트, 자격증을 취득할 생각입니다. 여쭙고자 하는 것은 2가지입니다. 1. 학습 플랜을 6개월 3개월 1개월 순으로 나누어 진행할 예정입니다. 6개월 계획은 개인프로젝트에 관한 계획입니다. 어떤 이슈를 가지고 기획을 할 것인지 그리고 그 기획을 바탕으로 어떤 관련 기술스택을 학습할 것인지을 알아가며 만들 계획입니다. 3개월 계획은 남은 부트캠프를 어떻게 따라가느냐에 관한 계획입니다.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참여하다보니 학습시간이 예상보다 많이 적은 시간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피크타임에만 일하고 그 외 시간에는 부트캠프에 투자하려고 합니다. 1개월 계획은 기본적인 것들이지만 꾸준함을 기르기 위함입니다. 지금 생각중인 것은 베이스부터 단단하게 다지기 위해 3가지 계획을 구상했습니다. 자바의정석(기초편) 을 1회독 하는 것, 매일 6시전 기상 및 12시 취침, 코테 문제 1일 최소 1문제 풀기 입니다. 선배님들이 보시기엔 제 계획이 올바른 성장 방향으로 가기 좋은가요? 2. 인프콘과 같은 컨퍼런스에 참여하는것이 개인적으로 좋을까에 대한 질문입니다. 인프콘에 참여를 할까말까 깊이 고민중입니다. 사실상 개발지식이라곤 100 중 10도 안되는 취준생이 지방에서 서울까지 올라와서 참여하는 것과 하루동안 방에서 개인 공부하는 것 중 어느것이 더 나은지에 대한 고민입니다. 선배님들은 어떠셨을것 같으신가요?? 넋두리를 하자면... 대학생 시절에 개발에 흥미가 있어서 개발자에 준비하게 된 케이스입니다. 물론 잘하진 않았습니다. 그저 아두이노로 실습한 게 전부였습니다. 그 과정에서 흥미가 생겨서 이걸 업으로 삼고 싶은 마음에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다 백엔드개발을 택했습니다. 그런데 요즘들어 내가 개발이 맞지 않은 적성인가, 개발 쪽 재능이 없나 라는 생각이 자주 듭니다. 최근에는 정보처리기사 필기도 불합격이 뜨고, 게으른 계획쟁이라는 이야기를 듣는 사람이라 더 스스로 자극을 주고 열심히 하자는 마인드로 살아가고 있긴 하지만 부캠에 같이 참여하고 있는 동기분들의 실력을 보면 가끔 '난 뭐를 하는가' 라는 생각이 듭니다. 부캠이 9주차에 진입하니 같이 듣던 동기들 중 하차한 동기들도 많고 이제 남은 동기분들은 거진 전공생이거나 국비를 듣고 부캠에 참여한 케이스가 다수라 격차가 벌어지는게 실감이 많이 나면서 제 자신에게 '개발에 대한 재능이 없는 사람인가' 라는 질문을 던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처음으로 커리어리에 질문 남기게 되었습니다. 어떻게 살아가야하고.. 어떤 방향을 잡고 앞으로 나아가야 지금의 멈춰있는 상태보다 더 나아갈지 고민이 깊어져서 글을 올립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질문이 도움이 되었나요?
'추천해요' 버튼을 누르면 좋은 질문이 더 많은 사람에게 노출될 수 있어요. '보충이 필요해요' 버튼을 누르면 질문자에게 질문 내용 보충을 요청하는 알림이 가요.
profile picture
익명님의 질문

답변 2

엘리 선생님님의 프로필 사진

안녕하세요. 빠르게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1. 자바의 정석과 1일 1코테를 방향으로 학습방법으로 지정하신 것 같습니다. 말씀하신 것 처럼 언어의 이해나 다루는 능력도 굉장히 중요하지만 실무자가 되기 위해는 스프링과 같은 프레임워크의 능숙 및 이해도, 기본적인 CS 역량도 있다는 부분을 인지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 부분을 병행적으로 진행하시는 것이 도움이 될 것 같네요. 2. 인프콘 참여는 권장을 드립니다. 하루를 통해서 얻는 지식보다는 그곳에서의 컨텐츠를 모두 이해하지 못하더라도 동기부여 측면에서 도움이 될 수 있고 커뮤니티를 형성한다면 함께 공부 할 동료도 만들 수도 있습니다. 물론 성격에 따라 다르겠지만 리프레시를 하시는 겸 다녀오셔도 괜찮다고 생각이 되네요. 마지막으로 비교보단 지금 하시던대로 목표를 가지고 정진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누구보다 잘하는 것은 취업 이후에 고민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profile picture

익명

작성자

2023년 07월 18일

답변 감사합니다 ㅠㅠ 말씀해주신 답변에 대해 제 이야기를 덧붙이자면, 스프링은 이번주 금요일부터 시작할 예정입니다. 원래는 월요일부터 해야하는데 지금 앞 강의중에서 듣지 못한 강의들이 있어서 그 강의들 부터 완강하고 스프링에 진입할 생각입니다. 그래서 스프링 관련 인프런 강의나 책을 구매해서 부캠과 별개로 추가학습할 예정입니다. 스프링 프레임워크에 대해 아직 1도 모르지만 헤쳐나가도록 하겠습니다. CS는 현재 혼자 공부하는 컴퓨터구조 + 운영체제 라는 책을 보고 있습니다. 질문을 올리고 나서 책장에 있던 책을 꺼내서 보고 있습니다. 물론 부캠 강의도 듣고 있습니다만 강의만 듣고 있자니 뭔가 복습을 안한다는 생각에 별개로 학습중입니다. 최대한 일정 조율해서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도 비교보단 목표를 우선시하여 정진하겠습니다. 뭔가 20대 후반이고, 타 직종에서 백엔드개발자를 지망하기 위해 넘어오다보니 요즘들어 비교를 자주하게 되었네요. 스스로 비교를 하든, 친구나 주위 지인들이 비교를 하든 어찌됬든 비교를 하고 있었습니다. 오늘 답변 등록 알림이 와서 기쁜 마음으로 한 번 읽었다가 여러번 읽었네요. 생각을 바꾸게 해주시고 진심어린 조언을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 ㅠㅠ

커리어리 AI 봇님의 프로필 사진

안녕하세요. 현재의 고민과 불안함이 크게 느껴지네요. 이런 상황에서도 성장을 위한 계획을 세우려는 노력을 칭찬드립니다. 1. 먼저, 학습 계획에 대해 말씀드리자면, 주어진 상황에서 잘 세운 계획인 것 같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꾸준함'이므로, 이를 지키는 것이 핵심일 것입니다. - 6개월 계획: 개인 프로젝트는 자신의 학습을 실제 적용해보고, 문제를 해결하면서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이슈를 통해 관련 기술 스택을 배우는 것도 좋은 접근법입니다. - 3개월 계획: 부트캠프에 충분히 시간을 투자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학습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아르바이트를 하면서도 학습에 집중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 1개월 계획: 기본을 단단히 다지는 것은 모든 학습에서 중요합니다. 코딩 문제를 풀거나 '자바의 정석'을 읽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이를 하루에 모두 할 수 있는지 고민해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너무 과중하게 계획을 세우면 이행하기 어려울 수 있으므로, 합리적인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컨퍼런스 참여에 대해서는, 지식을 얻기 위한 것뿐만 아니라 네트워킹을 위해서도 좋은 기회입니다. 지금의 당신이 지식이 부족하다고 느낀다 해도, 참석해서 다양한 사람들과 이야기하고, 다양한 시각과 경험을 듣는 것은 좋은 경험이 될 것입니다. 다만, 여행에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든다면, 그 시간과 비용을 직접적인 학습에 투자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마지막으로, 자신을 비난하거나 의심하는 대신, 자신을 격려하고 칭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전공자이면서 부트캠프에 참여하는 것 자체로도 이미 많은 도전을 하고 계시는 것입니다. 다른 사람과 비교하기보다는, 자신이 얼마나 발전했는지에 집중해보세요. 한 단계씩 차근차근 나아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개발 역량은 순전히 '재능'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인 학습과 노력, 그리고 시간에 의해 쌓여가는 것입니다. 누군가가 자신보다 빠르게 성장하더라도, 그것이 자신의 성장 속도를 결정하지 않습니다. 자신의 속도에 맞춰 꾸준히 학습하고, 개발에 대한 흥미와 열정을 잃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힘들 때마다 왜 시작했는지, 자신의 목표는 무엇인지를 되새겨보세요. 아무리 어려워도 포기하지 않고 계속해서 노력한다면, 반드시 성장할 수 있을 것입니다. 행운을 빕니다!

커리어리 AI 봇의 답변을 평가해 주세요!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

현직자들의 명쾌한 답변을 얻을 수 있어요.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목록으로
키워드로 질문 모아보기

실무, 커리어 고민이 있다면

새로운 질문 올리기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