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안녕하세요 이제 중학교를 졸업하고 일반고에 입학할 중3입니다. 사실 이런 어른들이 쓰는 커뮤니티에 눈치 없이 끼어든 학생이 될까 봐 글 쓰는데 많이 망설였는데 여기만큼 신뢰성이 있는 커뮤니티가 없을 거 같아 용기 내어 질문 남깁니다. 대기업이나 스타트업에 백엔드로 취업하는 걸 목표로 하고 있는데 조금이라도 여건이 좋은 곳에 가려면 고등학교 때 원래 하던 코딩 관련 공부는 접어두고 학업에 열중해서 좋은 대학에 가고 나서 생각하는 편이 유리할까요? 아니면 원래 하던 코딩을 조금이라도 계속하는 편이 제 진로에 좋을까요? 만약 후자라면 어떤 공부를 하는 게 도움이 되나요? 지금까지는 mongoDB, node.js 이런 거 혼자서 공부해서 500명 정도 사용하고 있는 서비스를 만들었었는데 고등학교에 입학하면서 진로를 위해 이걸 접어야 하나 말아야 하나 고민 중입니다.
답변 2
인기 답변
정답은 없는 문제지만 제 경험담이나 주변 사람들의 케이스를 조금 소개해드리자면, 저같은 경우는 고등학교때 코딩을 완전히 접고 학업에 조금이라도 더 집중하려고 했습니다. 지금 생각해봐도 저는 그 결정에 만족스럽습니다. 3년 잠깐 안 했다고 해서 다 까먹지도 않고 뒤쳐지지도 않아요. 오히려 대학교 컴공과에 입학하고 나면 거의 유일한 코딩 경험자라서 날라 다니실 겁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좋은 대학에 들어가실 수 있으면 자연스럽게 좋은 네트워크도 생기고, 그 동안 생각해보지 않았던 새로운 진로의 방향들도 보일 확률이 높습니다. 주변사람들도 다들 열심히 하는 사람들일테니까요. 회사에 지원할때도 서류통과가 조금이라도 더 수월할거고요. 반대로, 학업은 그냥 포기하고 중학생 시절부터 공부하던 것들을 더 깊게 공부한 사람들도 만나봤습니다. 그 중에는 실력이 너무 압도적이어서 제가 부러워 하는 사람들도 있었고, 그냥 평범해 보여서 전혀 몰랐는데 어릴때부터 계속 코딩을 해오던 사람들도 있었습니다. 그런 분들도 좋은 대기업이나 스타트업에서 일하고 계신 분들이 많습니다. 다만, 컴퓨터 공부에 집중하실거라면, 프레임워크나 요즘 뜨는 프로그래밍 언어 같은 것들보다, 수십년전부터 연구가 되어 온 것들이나 앞으로도 쉽게 해결되지 않을것 같은 문제들에 대해 공부해 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자료구조나 알고리즘, DB 내부가 어떻게 동작하고 왜 그런 방식을 택했는지, 이런것들이요. 트렌드는 확확 바뀌고, 그런 것들은 그때 가서 1-2년 공부 하면 따라잡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제 생각엔, 질문하신 분은 이미 좀 감이 있으신 것 같아서, 어느 길을 선택하시던 잘 할 것 같은데.. 본인에게 맞는 길이 어느 쪽인지 조금씩 경험해보면서 찾아보시면 될 것 같아요. 제가 그 시절로 돌아갈 수 있다면, 그 시절에만 할 수 있는것들을 도전해보고 싶네요. 정보올림피아드라던가, 고등학생만 참여할 수 있는 그런 대회들이요. 학업도 그 관점에서 본다면 그 시절에만 할 수 있는것 중 하나이긴 하겠네요.
인기 답변
너무 기특합이다!! 제가 질문자님 나이로 돌아간다면 실무에사용되는 프레임워크들 보다는 좀더 기초적인것에 집중할것같습니다. 목표가 백엔드라고 해도 결국은 컴퓨터에서 실행되는 무엇인가를 만드는게 프로그래머라는 직업이니까요. 그래서 제 추천은 1. 컴퓨터 사이언스 기반지식 2. 커널 , OS 3. 네트워크 순서로 기반을 다지는걸 추천합니다. 결국 네트워크 통신이라는게 http만 있는게 아니니까요. 대부분의 통신은 소캣을 기반으로 통신하지만 지금의 백엔드 개발자들중에 프로토콜에대한 이해나 원리를 모르는 사람이 많습니다. 그래서 본인이 익숙한 언어나 프레임워크를 떠나면 다시 적응하기 어려워하는 경우도 많구요. 그렇기때문에 기초가 중요합니다. 중학생 때부터 탄탄한 기반지식을 가지고 정진하다보면 트랜드에 크게 영향을 받지않는 훌륭한 개발자가 되실거라 감히 추측합니다. 그럼 파이팅입니다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
현직자들의 명쾌한 답변을 얻을 수 있어요.
이미 회원이신가요?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