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전과신청 후 혼자서 독학으로 파이썬 공부 중인 휴학생입니다. 다들 초반에는 금방된다 이런식으로 얘기 많이 해주셨는데, 초보자 수준의 주문받기 게임 프로그램같은거 짜는데도 몇시간씩 걸리거나 하루종일 에러만 뜨고 먼 말인지도 모르겠고 for문 같은건 좀만 길어지면 이해도 안되는데 이러는게 정상인가요..? 먼가 이런거 하나갖고 몇시간씩 잡고 있거나 결국 못 만들 때도 있어서 너무 답답한데 다들 이렇게 시작하셨는지 너무 궁금하네요 물아볼 사람들도 없고 고립돼서 둬처지는 느낌입니다
답변 6
처음에는 다 오래걸리는게 정상입니다. 아기가 "엄마"라는 말을 할 때까지 "엄마"를 2만번 이상은 들어야 입 밖으로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코딩도 다르지 않아서 일정 수준 이상 반복 숙달이 되어야 자연스러워 질거라 생각합니다. 가장 빠르게 성장하려면 좋은 멘토를 찾는게 필요하다고 생각하며 독학을 하신다면 chatGPT 를 적극적으로 활용해보시는 걸 권해드립니다.
아래 태강님의 답변과 일맥상통하는 답변을 좀 드리려고합니다. 우리가 가끔 보면 외국어 공부를 위해 어학연수를 떠나는 분들이 가끔 있습니다. 워킹홀리데이도 그렇구요. 그 이유를 조금 생각해보면 좋다고 생각합니다. 외국어를 편히 쓰기 위해서, 외국어에 최대한 많이 노출될 수 밖에 없는 '환경' 으로 자신을 넣는 것이라고 생각하는데요, 프로그래밍 언어도 '언어' 이기 때문에 많이 사용해 보셔야 손과 눈과 머리에 익으실 것으로 생각합니다. 가령 말씀주신 for 문을 배우셨다면 for 문으로 간단한 리스트를 출력해 본다던가, 리스트를 역으로 출력해 본다던가, 짝수만 출력해 본다던가 하는 방식으로 for 문을 스스로 몇번 사용해보시면 for 문을 금방 익히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안녕하세요. 저도 문과에서 전과한 케이스인데 반갑습니다. 위에 다른 분들께서 너무 좋은 말씀들을 해주셨는데 제 경험을 바탕으로 첨언을 드리자면,, 모든 코드를 라인 바이 라인으로 따라가보는 것을 연습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처음에는 당연히 이해가 잘안되고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저도 이해가 안되면 모든 반복에 대해 모든 변수를 적어가며 이해했었습니다. 이런 무식한 작업이 반복되다 보면 고등학교 때 문제풀 때처럼 어느 순간 짬바가 생기게 되더라구요. 새로운 전공에 적응하시기 어려우실텐데 화이팅하시길 바랍니다.
제가 여러 입문자분들을 멘토링하면서 항상 강조드리는 말씀이 있습니다. 처음이 가장 어렵습니다. 특히 프로그래밍은 문법도 이해해야 하고, 환경 세팅, 개념 등도 새롭기 때문에 최소 60-70% 정도의 지식에 익숙해야만 발전한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죠. 그래서 제가 추천드리는건 한줄 한줄에 집중하지 마시고, 큰 개념에 집중하세요. 예시로 헬스하시는 분들이 강조하시는게 3대 운동이잖아요. 3대 운동이 가장 큰 근육을 키울 수 있기 때문이라고 들었습니다. 프로그래밍도 마찬가지인거 같습니다. API 가 뭔지, 함수가 뭔지, 이 for 문이 어떤 역할인지 등등 큰 개념으로 먼저 학습을 해보시고, 도저히 이해가 안된다 싶으시면 일단 돌아가는 코드 전체를 복사 붙여넣기로 컴퓨터에 옮기신 후에 조금씩 변경해보세요. 그게 가장 빠른 길이 아닐까 싶습니다. 행복한 코딩을 응원하며, 디큐 드림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
현직자들의 명쾌한 답변을 얻을 수 있어요.
이미 회원이신가요?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