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안녕하세요 저는 팀 프로젝트를 5회 정도 참여해보았으나 팀 프로젝트의 데드라인이 짧으면 기술의 장단점을 비교하고 선택하거나, 고민하며 코드를 짤 수 있는 시간이 부족하여 단순히 구글링해서 나오는 코드를 복사 붙여넣기 하는 API 찍어내는 API 공장처럼 코딩하게 되더라구요 반대로 프로젝트의 기간을 길게 잡으면 결국 일정이 늘어지고, 팀원 간의 프로젝트를 제대로 마무리하지 못하게 되는 일이 발생했구요 이렇게 작성한 코드들을 포트폴리오에 사용하고 싶지 않아 개인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사용하고 싶었던 기술을 사용하고, 어떤 기능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기술의 장단점을 비교하여 선택하고, 단순히 구글링을 통해 코드를 복붙하는 것이 아닌 한줄한줄 작성하는 이유를 공부하여 이 과정을 블로그로 기록하며 개인 프로젝트를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하다보니 아직 개발 환경 구축 및 로그인 밖에 구현하지 않았는데도, 이전의 개발하던 방식보다 훨씬 시간이 많이 걸리더라구요.. 그래서 우선 순위를 정하기 위해 질문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제가 질문하고 싶은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API 개발 후 프론트를 만들어 1명이라도 사용자를 유치해보는 경험을 만드는 것과 - 리팩토링을 통해 성능과 코드의 가독성을 높이는 것 중 어떤 것이 우선 순위가 높을까요?? 물론 포트폴리오 뿐만이 아닌, 공부를 위한 개인 프로젝트이기에 결국 질문한 두가지(프론트 개발과 백엔드 개선) 모두 할 생각이긴 합니다만, 다음 학기 졸업을 앞두고 취업 준비를 하는 입장에서 둘 중 우선 순위를 정하여 매진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되어 이미 취업을 하신 분들이나, 같은 고민을 하는 취준생 분들께 의견을 듣고 싶어 질문 올리게 되었습니다. 프론트 개발을 우선 순위로 하게 된다면 리액트 배워서 프론트 직접 만들 생각입니다. (개인 프로젝트 백엔드 개발 중에 팀을 구해서 프론트를 해결한다면 일정에 쫓기게 될 것 같고, API 개발이 끝난 후 프론트 개발자를 구하는 방식은 참여 희망자가 없을 것 같아서요..!) + 추가 질문 성능 테스트와 성능 개선을 해본 경험이 없습니다.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성능 테스트를 하고 코드를 개선해나가고 싶은데 보통 도메인 하나 개발이 끝난 후에 성능 테스트를 하나요 아니면 전체 프로젝트 개발이 끝난 후에 성능 테스트를 하나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답변 2
인기 답변
개인적으로 저는 전자라고 생각합니다. 혼자서 프로젝트를 진행하시며 서비스를 만드실 경우 굉장히 다양한 이슈들에 대해 고려하게 됩니다. 그런 과정에서 유저가 1명이라도 있다는 것은 프로젝트를 계속 진행하는데 큰 원동력이 되어줄 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너무 높은 목표를 설정하거나 눈에 보이는 결과물이 없으면 지치기 쉽습니다. 그렇게 만들어지다 만 프로젝트들이 늘어나게 되죠. 어떤 프로젝트를 생각 중이신지는 모르지만 사용자 검증도 먼저 진행할 수 있게 될 것이고 프로그램 개발을 넘어 프로덕트를 고민하는 과정이 개인의 성장에도 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스타트업도 생각하신다면 취업 과정에서도 큰 도움이 되어줄 수 있을것 같아요. 개선, 고도화, 리팩토링 등은 그 후에 애자일하게 계속 진행하시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다만 개인 프로젝트의 목적이 취업에 더 집중되어 있는지, 빨리 취업하고 싶다는 개인의 니즈가 어느 정도인지, 러닝 커브를 감당하며 진행할 수 있는 시간이 있는지 등에 대해 더 고려해보시면 프로젝트 진행방향에 대해 현실적인 길이 정해질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익명
작성자
2023년 12월 08일
눈에 보이는 결과물이 없으면 지치기 쉽다는 말이 정말 공감되네요 ..😅 의견 공유해주시고 상세한 방법까지 언급주셔서 프로젝트 방향 잡는데 큰 도움이 될 것 같아요!! 말씀해주신 애자일은 수업시간에 개념 접하고, 추상적으로만 느껴졌는데 이번 기회에 더 알아봐야겠어요 ㅎㅎ.. 긴 글 읽어주시고 답변 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
- API 개발 후 프론트를 만들어 1명이라도 사용자를 유치해보는 경험을 만드는 것과 - 리팩토링을 통해 성능과 코드의 가독성을 높이는 것 저는 전자라고 생각합니다. 사용자나 목적이 없는 개인 프로젝트는 그냥 기술 공부 및 새로운 기술을 적용 전에 한번 가볍게 사용해보는 정도이며 고도화 및 리팩토링이 큰 의미를 가질 것 같지 않습니다. 포트폴리오 프로젝트 등을 비롯해 하나의 목적을 가지고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그 프로젝트를 실제적으로 사용자가 사용하거나 공유하거나 쓰게 되는게 가장 이상적입니다. 물론 취준을 위한 프로젝트가 아닌 단순히 기술 학습 혹은 자기가 들어가게 될 프로젝트의 기술 스택을 공부하기 위함이라면 작성자님의 말대로 리팩토링 고도화 기술사용 등이 유의미한 성과를 보일 수 있습니다. 다만 취업 목적으로 사용하실 꺼면 저는 전자를 추천드립니다.
익명
작성자
2023년 12월 08일
프로젝트 방향성에 대해 고민하다가 다른 개발자 분들의 생각을 들어보고 싶어서 질문글을 올려봤는데 말씀해주신 내용 참고해서 프로젝트 방향성을 잡는데 큰 도움이 될 것 같아요!! 긴 글 읽어주시고 의견 공유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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