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대학교 4학년에 프론트엔드로 전향, 괜찮을까요?

2024년 03월 15일조회 324

안녕하세요 현재 3학년 2학기까지 마치고 일단 1년 휴학 중인 4년제 소프트웨어학과 학생입니다. 한심하게 들리겠지만, 3년 동안 학교 수업 외에 준비해놓은 프로젝트나 공부가 아예 없었어요. 이대론 취업이 불가능할 것 같아 무작정 휴학부터 해놓은 상태입니다. 그동안 전공으로 데이터 분석 + 백앤드를 주로 배워 이쪽 길로 가야하는구나 생각했는데요. 아무리 생각해도 둘 다 저와 맞지 않는 분야인 것 같았습니다. 통계 쪽 수학을 정말 못하고, 서버 관리 같은 추상적인 백앤드 분야도 전혀 재미가 없었어요. 그런데 지난 학기 때 잠깐 배운 기초 웹프로그래밍 수업에서 내가 짠 코드가 바로바로 보이는 웹 프론트가 그나마 흥미가 생겼어서요. 물론 프론트도 html, css 기초적인 자바스크립트 배운게 다입니다. 이제와서 처음부터 프론트엔드 취업을 준비해도 괜찮은걸까요? 넘 늦었나요? 만약 바꾼다면 자바스크립트, 리액트 공부부터 시작하려는데 간단한 로드맵이라도 있을까요... 또, 프론트를 희망하는 친구들이 없어서 도움이나 프로젝트도 같이 할 수 없는 상황이라 어떻게 공부 및 포폴을 쌓아야 할지도 너무 막막해요. 주변 친구들은 4년 동안 백엔드 열심히 준비해 포폴 쌓아가는 중인데 저만 더 뒤쳐지지 않을까 해서요. 아무튼 결론은,, 학교 수업에서라도 깔짝여본 백엔드가 나을지, 처음부터 시작하는 프론트엔드를 도전해볼지 고민입니다. 어떤 답변이나 질책, 욕도 좋으니 조언 부탁드립니다ㅠㅠ

이 질문이 도움이 되었나요?
'추천해요' 버튼을 누르면 좋은 질문이 더 많은 사람에게 노출될 수 있어요. '보충이 필요해요' 버튼을 누르면 질문자에게 질문 내용 보충을 요청하는 알림이 가요.
profile picture
익명님의 질문

답변 1

인기 답변

김하늘님의 프로필 사진

생각하기 나름이고 정말 뻔한 말이지만 늦은 건 없습니다. 특히 아직 대학생이시라면 오히려 빠른 편에 속하시죠. 물론 전공생이시다보니 주변에 곧장 개발 분야에서 취업 전선에 뛰어든 동기 혹은 선배들이 보여 불안한 마음이 드실 것도 충분히 이해됩니다. 하지만 정말 하나도 늦지 않았고 이제부터 하도 싶은 쪽으로 공부해나가시면서 실력을 키우시면 됩니다. 참고로 저는 비전공자이고 대학 졸업 이후 1년 정도 독학을 한 후에 프론트엔드 개발자가 되었습니다. 대학 시절에도 관심은 있어서 개발 분야에서 어느 정도 기웃거려보긴 했지만 전공자에 비할 바는 아니겠죠. 비교하자면 끝도 없습니다. 나보다 잘하는 사람, 빠른 사람, 대단한 사람은 언제나 어디서나 있기 마련입니다. 저는 아직도 스스로가 새삼 대견하고 신기하곤 해요. 그렇게 동경하던 개발자가 되었고 웹 프로덕트를 만드는 과정에서 어떠한 역할을 맡고 있다는 게 문득 생경하게 느껴질 때가 있습니다. 돌이켜보면 그동안 많은 것들을 공부하고 해왔구나 싶더라구요. 앞으로 치열하게 해야할 것들을 해나가시다 보면 언젠가 돌아봤을 때 저와 같은 감정들을 느끼시리라 생각합니다. https://roadmap.sh/frontend 가장 잘 알려진 프론트엔드 로드맵 링크입니다. 참고하셔서 정진하시길 바랍니다.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

현직자들의 명쾌한 답변을 얻을 수 있어요.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목록으로
키워드로 질문 모아보기

실무, 커리어 고민이 있다면

새로운 질문 올리기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