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소프트웨어학과에서 공부중인 대학생입니다

2024년 03월 29일조회 145

문득 공부를 하다가 든 생각이라 굉장히 옅고 말 안되는 생각일 수 있으나 혹시나 해서 여쭤봅니다. 소프트웨어를 다룬다는 것은 항상 프로그래밍을 잘하는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정확히는 직접 구상을 하고 그걸 바탕으로 코딩을 하는 거 말입니다. 그런데 이제와서 문득 생각해보니 소프트웨어를 잘 다루는 것은 결국 ai를 잘 다루는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물론 이런 이런 식으로 만들어야지 하는 직접 구상을 하는 부분에선 제가 하는게 맞다고 생각하는데, 구상 후 직접 프로그래밍하는 부분에선 ai가 충분히 대체할 수 있지 않을까? 싶어서 현직자 분들의 생각을 들어보고자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사실상 구상을 하고 어떤 걸 이렇게 저렇게 만들어야지 하는 생각이 드는 것부터 80%이상은 먹고 들어간다고 생각하는데 그럼 혹시 이런 구상 부분에서도 ai한테 밀릴 수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이 질문이 도움이 되었나요?
'추천해요' 버튼을 누르면 좋은 질문이 더 많은 사람에게 노출될 수 있어요. '보충이 필요해요' 버튼을 누르면 질문자에게 질문 내용 보충을 요청하는 알림이 가요.
profile picture
익명님의 질문

답변 1

인기 답변

박정환님의 프로필 사진

재미있는 생각입니다. 전체적인 맥락에 답을 먼저 해보자면, '구상'부분은 사람이 밀리지 않을 수 있고 '프로그래밍'은 사람이 밀릴수도 있겠습니다. (단, 단순한 반복작업에 한해서요. 사람은 단순한 작업에는 질리도록 구성되어 있기 때문이죠.) 저는 소프트웨어를 다룬다, 개발한다 는 것의 의미를 옛날 어렸을 때부터 이렇게 생각했습니다. '컴퓨터랑 싸워서 이긴다' 게임을 엄청 하면서 자라온 저라서 컴퓨터랑 싸우는것이 생활의 기본이 됐고 그런 습관이 있었기 때문에, 지금의 이 업계에도 계속 있는게 아닐까 싶습니다. AI가 사람을 이길수도 있고, 사람에게 질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게 중요한것이 아니고 AI가 발전하는 만큼 사람의 뇌도 발전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왜냐면 세상에선 저처럼 컴퓨터랑 싸워서 이길려는 사람도 있으니까요. 나중에 사람이 직접 개발하는 날이 안올 수도 있습니다. 단순한 반복 작업이나 단순한 설계 등은 컴퓨터가 해줄수도 있겠죠. 하지만 그런 작업들을 정리하여 큰 그림을 만들고 결과를 만드는건 사람의 몫으로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컴퓨터가 결과를 뽑아낼 수도 있지요. 근데 그것도 사람이 시키려고 의지를 가져야 할수 있는 것이죠. 그리고 그놈들은 기계라서 고장도 납니다. 초 미래에는 지들끼리 고칠수 있지만, 아직 멀지 않은 근 미래에는 사람만이 고칠 수 있죠. 앞으로도 개발자는 그런 세상의 필수 계층으로서도 존재하게 될 것입니다. 그것이 제 어렸을 적부터의 구상이고, 꿈이자 업계에 들어온 이유이죠. 그러니 프로그래밍은 배워 나쁠것이 전혀 없다고 봅니다. 오히려 더 잘해야 할겁니다. 낙관적인 결론이었나요? 제가 미래를 안갔다와서 모르겠습니다. ㅎㅎ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

현직자들의 명쾌한 답변을 얻을 수 있어요.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AI 답변
커리어리 AI 봇 프로필 이미지

커리어리 AI 봇

GPT가 달아주는 답변입니다.

2024년 03월 29일

당신의 질문은 매우 흥미롭고, 현재 기술 업계에서도 많이 논의되고 있는 주제입니다. 인공지능(AI)는 이미 많은 분야에서 사람의 일을 대체하고 있으며, 프로그래밍 역시 그 중 하나가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현재로서는 AI가 완전히 프로그래밍을 대체하기에는 아직 한계가 있습니다. AI는 지금 이 순간에 가르치거나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판단하고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즉, 사전에 학습되지 않은 문제나 상황에 대해서는 유연하게 대응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프로그래밍은 여전히 복잡한 문제 해결 능력과 창의적 사고를 요구하는 작업으로, 이 부분은 아직 AI가 모방해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또한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 개발자의 역할은 단순히 코드를 작성하는 것만이 아닙니다. 요구 사항 분석, 설계, 테스트 및 유지 보수 등 전체 소프트웨어 개발 생명주기(Software Development Life Cycle)를 관리하고 이해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런 부분들도 아직 AI가 대체할 수 없는 영역입니다. 그러나 AI 기술의 발달로, 개발 작업의 양을 줄이거나 단순화하는데 도움이 되는 다양한 툴과 플랫폼이 출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도구를 잘 활용한다면 개발 프로세스가 더욱 효율적으로 진행될 수 있으며, 이는 앞으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에게 요구되는 능력 중 하나가 될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AI는 일부 분야에서 사람의 역할을 대체하거나 보조할 수 있지만, 현재 상태에서 완전히 프로그래밍을 대체하기는 어렵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여전히 정교한 로직 설계와 코드 작성 능력은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에게 필수적인 스킬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기초 위에 AI와 같은 최신 기술을 학습하고 활용하는 능력을 갖추면 좋은 소프트웨어 엔지니어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목록으로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