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안녕하세요. 저는 컴공 2학년인 학생입니다. 대학 동안 게임, 프론트, 벡엔드 다 해보고 진로를 결정하자는 마음으로 다니고 있습니다. 현재 마음이 가는 거는 게임 프로그래머이긴 해요. 여름방학 때, 어떤 언어를 공부할지 조언을 구하고 싶어 질문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1. 자바 2학년 1학기 때 자바 수업을 들었지만 개인 사정으로 공부를 많이 못 했기도 했습니다. 초반 이해를 전혀 못하니 끝까지 이해를 못하겠더라고요. 아직도 인스턴스, 객체가 뭐냐고 물어보면 정확히 답을 못하겠습니다. 부끄럽지만 사실대로 저의 상황을 말씀드립니다ㅠㅠ 😔 3학년 때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자바)을 듣게 되어서 어차피 공부를 하고 들어가야 해요. 결국 다시 공부를 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2. C++ 2학년 2학기 과목으로 공부해야 하는 언어입니다. 1학년 겨울방학에 언리얼이 멋있어 보여서 조금 공부한 경험이 있었어요. 가장 흥미있는 언어입니다. 3. C# 게임 개발 동아리 활동을 위해서 공부가 필요한 언어입니다. 지금도 동아리 회원이지만 게임잼에 나갈 실력은 못 되서 활동을 잘 못하게 되더라고요. (그래서 동아리 인간관계가 좀 없는 편입니다) 1학년 여름방학 때 해보다가 너무 어려워서 포기한 경험이 있었어요 ㅋㅋㅋ 결론적으로 1. 객체지향 언어를 배우기 위해서는 어떤 언어를 파면 좋을까요? 2. 게임 개발이나 진로 탐색을 위해서 어떤 활동을 우선시하는 게 좋을까요? (동아리 게임잼 프로젝트가 우선인지, 한 언어를 깊게 파는게 우선인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작은 조언이라도 남겨주시면 정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요.
답변 2
삭제된 사용자
2024년 06월 04일
안녕하세요. 일단 저는 몇년 전까지 게임 기획자 및 게임 프로그래머를 준비했었으며, 그것을 기반으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좀더 좋은 답변은 현직자 분들이 해주실 거라 생각합니다. 1. OOP 를 배우기 위해서는 어떤 언어를 파면 좋을까요? 일단 OOP 자체는 프로그래밍 패러다임이기 때문에 객체지향의 4가지 요소를 충족하는 언어는 무엇이든 상관 없습니다. 다만, 현재 게임 프로그래밍을 공부하는 것과 연속성을 가지고 싶으신 것 같으므로 C++ 또는 C# 둘 중 하나면 충분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개인적으로는 완전히 OOP에 해당하는 것을 익히고 싶으시면 C#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일반적으로는 C++를 공부하고, 유니티와 C#, 언리얼을 공부하게 됩니다. C++과 C#이 C 계열이기 때문에 이렇게 공부해도 큰 어려움은 없습니다. 2. 게임개발이나 진로탐색을 위해서 어떤 활동을 우선시해야 하나요? 개인에 따라 다르지만, 일단 비교적 쉬운 유니티를 공부하며 개인적으로 공부해보고 프로젝트를 만드는 방법이면 충분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게 기본적인 구현이 가능한 정도가 되면(그리 오래 걸리지 않습니다) 동아리 활동이나 게임잼을 해보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다만, 동아리 활동과 게임잼은 그 성격에 따라 실력의 중요도가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게임잼은 2~3일 안에 결과물이 나와야 하는 이벤트입니다. 따라서 공부 여하에 따라 아직은 이른 느낌이 강합니다. 이에 반해 동아리는 실력 스펙트럼이 매우 넓고, 동아리에서 요구하는 실력의 수준도 다릅니다. 대부분의 교내 동아리는 관심만 가지고 있는 경우에도 들어갈 수 있고 내부적으로 교육을 진행하는 경우도 많지만, 게임메이커스나 브릿지와 같은 연합동아리는 당장 팀 프로젝트를 구성해야 하므로 들어갈 때 자체적인 심사(?)를 거칩니다. 그러므로 일단 개인적으로 기본적인 공부를 하시고 이것저것 활동을 지원해보면서 본인의 실력을 판단해가며 활동을 해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진로 탐색 자체에 대해 언어를 깊게 파는 것은 크게 상관이 없을 것 같습니다. 일단 언어는 공부할 게 끝이 없는 부분이기도 하고, 공부와 활동을 진행하면서 같이 끌고 가면 될 것 같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벨루가
작성자
소프트웨어학부 • 2024년 06월 05일
경험에서 나오는 소중한 조언이네요 꼼꼼히 여러 번 읽고 있어요 자세하게 답변해 주셔서 많은 도움이 돼요 감사합니다!
유니티가 얼마전에 C#에 후반부 문법은 도입하면서 요샌 유니티 개발자들 사이에선 C#을 함수형 언어처럼 짜는게 유행이 불고 있는 상태입니다. 아마도 유니티 개발에 트렌드는 이쪽으로 가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직 반영이 안된 C#에 문법들도 그런 종류이거든요.
벨루가
작성자
소프트웨어학부 • 2024년 06월 05일
함수형 언어처럼 짜는 것도 참고해서 공부해 보겠습니다! 항상 올려주시는 답변글 잘 읽고 있어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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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06월 04일
당신의 상황을 고려한 제 의견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객체지향 언어 배우기: 자바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 이상적인 언어이며, 당신이 이미 수업에서 자바에 대해 소개를 받았다는 것을 감안하면, 여름 동안 이를 더 깊게 공부하는 것이 유익할 것입니다. 인스턴스와 객체같은 기본 개념들을 확실히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니까요. 2. 게임 개발 및 진로 탐색: 만약 당신이 게임 프로그래머로서의 경력을 추구하고 있다면, Unity(C#)나 Unreal Engine (C++)를 배우는 것도 중요합니다. 둘 사이에서 선택해야 한다면, 당신의 편의와 흥미에 따라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러나 Unity가 초기 학습자에게 좀 더 친숙한 경향이 있으므로 시작하기 좋을 수 있습니다. 거기에, 동아리 활동도 매우 중요합니다. 실제 프로젝트를 진행함으로써 얻는 경험은 아무런 대체물도 없습니다. 따라서 가능한 경우, 이러한 활동에 참여하려고 노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약하자면, 자바를 공부하여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배우고, Unity를 사용하여 게임 개발을 시도해보세요. 그리고 가능한 최대한 많은 동아리 활동에 참여하세요. 이 세 가지 접근법은 당신이 진로를 결정하기 위한 충분한 경험과 지식을 제공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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