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널예스 인터뷰] 일 잘하는 마케터의 브랜드/레퍼런스 탐색법

온라인 서점 ’예스24‘의 매거진 ’체널예스‘와 인터뷰를 했다.

좋은 질문들을 많이 해 주셔서 인터뷰 내용이 괜찮은 것 같아 소개한다.그 중 가장 질문이 좋았다고 생각한 챕터 일부를 옮겼다.


(인터뷰 전문은 아래 링크 참조

ch.yes24.com/Article/View/55132)

질문)
회사 규모에 따라 적용해야 하는 마케팅 전략도 다를 텐데요,

작은 회사나 이제 막 시작하는 스타트업의 마케터에게 추천하는 브랜딩 레퍼런스가 있다면 소개 부탁드립니다.

답변)

비즈니스를 막 시작하는 스타트업이나 작은 회사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소비자(고객)에게 ‘그곳이 제공하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왜 필요한 것인지’ 남다른 존재 가치나 자기다움을 포함해 ’차별화된 브랜드 정체성을 구축하는 것’이라고 생각해요.

그래서 요즘처럼 브랜드가 넘쳐나는 시대에 외부의 시장 환경이나 경쟁자의 전략에도 크게 흔들리지 않고 일관된 방향성을 기반으로 확고한 브랜드 정체성을 구축해 오랜 시간 사람들의 선택을 받고 있는 브랜드의 전략을 참고해보면 좋을 것 같아요.

특히 그중에서도 한 가지를 꼽자면 애플의 브랜딩 전략을 탐색해보는 것을 추천하고 싶어요.

애플이 브랜드에 대한 강한 애정을 가진 충성도 높은 고객들을 확보할 수 있었던 이유는 바로 애플 고유의 ‘브랜드 정체성’이 있었기 때문인데요,

이러한 애플의 확고한 정체성은 ‘제품으로 세상을 바꿀 수 있게 하겠다’는 브랜드의 미션을 일관되게 실천하는 전략을 통해 만들어졌다는 점에 저는 주목했습니다.

애플이 어떻게 ‘애플 제품을 사용하는 모든 사람들의 삶이 더 창의적으로 변화하게 되는가’를 효과적으로 제안하는 데 집중하고 있는지 다양한 전략들을 마케터의 관점에서 살펴보면 좋을 것 같아요.

질문)
반대로 업계 상위권의 회사가 취해야 하는 전략은 또 다를 것 같아요. 이런 회사에 다니는 마케터는 특별히 어떤 브랜딩을 해야 할까요?

답변)
2가지 관점에서 생각해볼 수 있을 것 같아요.

먼저 수많은 브랜드들이 치열하게 경쟁하는 최근의 시장 환경 안에서 소비자들은 구매를 결정하는 과정에서 매번 다양한 선택지를 앞에 두고 있습니다.

자신이 특정 브랜드의 제품을 선택해야만 하는 이유를 찾고 있는 것이죠.

이미 많은 고객들에게 알려져 높은 인지도와 선호도를 갖고 있는 브랜드라면,이미 존재하고 있는 익숙한 제품의 특별한 속성이나 강점을 고객들이 새로운 시선으로 발견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존과 다른 연결 고리를 찾아 제품이 필요한 이유를 새로운 브랜드 경험과 연결하고 제안하는 전략을 통해 브랜드를 다시 한번 선택하게 만드는 전략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두 번째로, 소비자들은 많은 사람들에게 크게 알려져 있거나 선호도가 높은 브랜드의 제품이라면 그다지 높은 충성도를 갖고 있지 않더라도 쉽게 선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브랜드의 명성이 소비자의 구매 의사 결정의 중요한 요소가 되는 셈이죠.

이럴 때는 소비자들에게 자사 브랜드가 다른 경쟁 브랜드에 비해 어떤 점이 더 좋은지, 또는 어떤 특별한 장점을 갖고 있는지에 대해 복잡하게 이야기하는 전략보다는

특정 실험이나 테스트, 또는 검증된 자료의 수집을 통해 브랜드의 명성을 새로운 방식으로 증명하는 전략이 소비자들의 공감을 훨씬 더 강렬하게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마케터의브랜드탐색법


<마케터의 브랜드 탐색법> 책 정보/구매처

https://bit.ly/3H10pg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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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2월 29일 오전 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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