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이너/프론트엔드개발자가 참고하면 좋을 예쁜(?) UI 디자인 룰 1탄

Medium 아티클에서 소개하는 아름다운 58가지 UI 원칙 중 일부를 번역해서 소개해 봅니다!

무엇보다 요즘 디자인은 예쁜 게 최고... 🥰(=눈에 확 들어오는!)

예쁜 유저 인터페이스는 지키기 위한 원칙은 총 7가지로 구성됩니다.


Empathy(공감) / 타겟 고객을 진정으로 이해해야 그들에게 매력적인 디자인을 만들 수 있습니다.


Layout(레이아웃) / 각 화면 요소를 직관적으로 연결해 원할한 흐름을 만들고, 사용자의 눈을 편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Essentialism(본질) / 혼란스러운 요소를 피하고 사용자 경험을 방해하는 요소를 제거하고, 모든 것이 단순해야 합니다.


Guidance(지침) / 디자인은 눈을 즐겁게 하고, 사용자를 이끌어야 합니다. 사용자가 다음에 어떤 액션을 취해야 할 지 명확한 경로와 단서를 제공해야 합니다.


Aesthetics(미학) / 디자인의 느낌을 캡슐화하여 사용자와 감정적으로 공감하는 유저 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Novelty(참신함) / 혁신적인 디자인은 관심을 끌지만 진정한 예술을 참신함과 친숙함의 사이에 있어야 합니다.


Consistency(일관성)/ 디자인의 일관성은 친숙함을 낳습니다. UI의 다양한 부분에서 편안함을 느끼도록 일관적이게 구축해야 합니다.


Engagement(참여)/ 매력적인 디자인은 좋은 커뮤니케이션과도 같습니다. 사용자의 행동에 반응하고, 더 많은 활동을 이끌기 위해 다시 방문을 유도하는 요소를 디자인해야 합니다.


오늘은 공감 요소를 어떻게 화면적으로 풀어갈 수 있는지 얘기해 보겠습니다. 다소 추상적일 수 있으나 원칙이니 만큼 마음 속에 새겨두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 문화적, 사회적 영향을 고려하기

    • 디자인은 폭넓은 타깃에게 공감될 수 있어야 합니다. 서비스를 사용할 것으로 예상되는 타깃을 잡고, 그 타깃의 다양한 문화와 사회적 배경을 고려하세요.

      ㄴex. 노년 타겟층 서비스 : 노년 타깃층이 자주 사용하는 앱과 그들의 사회적 배경을 고려하여 큰 글씨 크기 설정, 간단한 스텝 등의 맞춤형 디자인을 선보이기


  • 산업 및 사용 맥락 파악

    • 특정 업계 표준의 인터페이스를 살펴보세요. 이러한 표준과 맥락에 맞게 디자인을 맞춤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ㄴ ex. 송금 서비스 : 토스나 케이뱅크를 포함한 요즘 송금 서비스의 인터페이스를 살피기 + 공통된 점을 기록하기


  • 사용자 인구 통계 수용

    • 사용자 인구 통계의 다양성을 수용하고, 연령과 성별, 직업과 같은 요소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고 맞춤화된 인터페이스 생성하세요.

      ㄴ ex. 상품 거래 서비스 : 쿠팡이나 당근과 같은 커머셜은 보통 전연령층이 두루 사용함. 이들의 연령대나 성별을 고려하고 각 유저 특징에 맞는 인터페이스를 각각 생성하기

  • 타깃의 기술 지식에 적응

    • 타깃이 가지고 있는 기술 수준을 미리 파악해서 이에 맞는 인터페이스를 정의하세요.

      ㄴex. 어린이를 타깃으로 한 서비스 : 서비스의 어려운 용어를 배제하고 쉽고 간단한 인터페이스 및 유저 라이팅을 전개하기.


오늘은 8개 원칙 중 1번째인 공감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출처 링크를 클릭해서 확인해 보세요!


출처 : https://uxdesign.cc/58-rules-for-stunning-and-effective-user-interface-design-ea4b93f931f6

58 rules for beautiful UI design

Medium

58 rules for beautiful UI design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4년 3월 6일 오전 9:20

 • 

저장 31조회 2,260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