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구사항 변경 통제와 관련하여 반드시 해야 할 1 가지는?

SI 프로젝트 관리자에게 가장 어려운 것이 요구사항 변경을 관리하는 것입니다.

프로젝트 관리자들이 답변한 '요구사항 변경통제와 관련하여 반드시 해야 하 1가지' 입니다.


  • 변경사항의 발생 원인은 고객 측에 있는 경우가 많으나 수주자 측의 실력 부족으로 인한 경우도 많다. 분석과 설계를 보다 완벽하게 함으로써 변경 여지를 줄여야 한다.

  • 무조건 요구사항을 거부하면 고객의 불만을 야기 시킬 수 있으므로 충분한 근거 자료를 확보하여 협상에 임해야 한다.

  • 유연한 사고를 가지자(업무 지시서 조차도 고객의 요구를 수용해야 하는 애매한 문구들이 항상 존재한다. 또 업무 범위에 포함 되었으나 프로젝트 수행 중 필요가 없어졌거나 또는 기술적으로 할 수 없는 부분이 있으므로 그 때를 대비하여)

  • 변경 부분은 전체 업무의 10% 범위에서만 PM으로서 융통성을 가지되 그 이상은 회사에 넘겨야 한다.

  • 업무를 제대로 이해해야 한다. 정말로 해야 하는 것인지 관련 업무를 고려하여 판단해야 한다.

  • 고객이 즉흥적으로 요구하는 것인지, 신중한 검토 후의 의사결정인지를 판단하라.

  • 할 수 있는 것이 많은 경우 우선순위대로 나열하고 할 수 있는 선을 성실히  알려주라.

  • 잘 모르는 부분에 대해 즉석에서 대답하지 말고 팀원들과 협의를 통해  대응한다.

  • 업무(용어와 범위)에 대한 이해를 단계별로 계속하여 초기에 범위를 명확하게 한다.

  • 프로젝트 범위 내 업무라면 고객이 고민하고 힘들어하는 요구사항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응하여 해결한다.

 

=======================================================
제가 삼성 SDS에서 30년동안 경험하고 체득한 교훈을 정리한 <슬기로운 PM 생활>을 25년 1월 출간한 소식을 공유합니다.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215148133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4년 3월 17일 오후 11:35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