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 프로젝트 관리자에게 가장 어려운 것이 요구사항 변경을 관리하는 것입니다.
프로젝트 관리자들이 답변한 '요구사항 변경통제와 관련하여 반드시 해야 하 1가지' 입니다.
변경사항의 발생 원인은 고객 측에 있는 경우가 많으나 수주자 측의 실력 부족으로 인한 경우도 많다. 분석과 설계를 보다 완벽하게 함으로써 변경 여지를 줄여야 한다.
무조건 요구사항을 거부하면 고객의 불만을 야기 시킬 수 있으므로 충분한 근거 자료를 확보하여 협상에 임해야 한다.
유연한 사고를 가지자(업무 지시서 조차도 고객의 요구를 수용해야 하는 애매한 문구들이 항상 존재한다. 또 업무 범위에 포함 되었으나 프로젝트 수행 중 필요가 없어졌거나 또는 기술적으로 할 수 없는 부분이 있으므로 그 때를 대비하여)
변경 부분은 전체 업무의 10% 범위에서만 PM으로서 융통성을 가지되 그 이상은 회사에 넘겨야 한다.
업무를 제대로 이해해야 한다. 정말로 해야 하는 것인지 관련 업무를 고려하여 판단해야 한다.
고객이 즉흥적으로 요구하는 것인지, 신중한 검토 후의 의사결정인지를 판단하라.
할 수 있는 것이 많은 경우 우선순위대로 나열하고 할 수 있는 선을 성실히 알려주라.
잘 모르는 부분에 대해 즉석에서 대답하지 말고 팀원들과 협의를 통해 대응한다.
업무(용어와 범위)에 대한 이해를 단계별로 계속하여 초기에 범위를 명확하게 한다.
프로젝트 범위 내 업무라면 고객이 고민하고 힘들어하는 요구사항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응하여 해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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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삼성 SDS에서 30년동안 경험하고 체득한 교훈을 정리한 <슬기로운 PM 생활>을 25년 1월 출간한 소식을 공유합니다.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215148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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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3월 17일 오후 11: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