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모바일 게임 글로벌 출시를 앞두셨나요?

요즘 국내 모바일 게임의 해외 진출 성공 사례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리니지M, 리니지W, 쿠키런 킹덤 등 해외에서 큰 매출을 올리며 승승장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공은 철저한 글로벌화에 기반합니다. 그래서 글로벌 향(向) 모바일 게임 출시를 위한 체크리스트를 공유해 봅니다.


  1. 시장 조사
    1.1. 진출하는 시장의 게이머들의 게임 이용 특성을 파악했는가?
    중국은 스릴 추구를 위한 게임 이용이 39%로 가장 많았으며 일본과 베트남의 경우 휴식을 위한 게임 이용이 각각 75%와 34%로 가장 많았습니다. 이러한 특성을 철저히 분석해야 합니다.
    1.2. 어떤 마켓플레이스에 게임을 출시할 것인가?

    국가마다 선호되는 모바일 디바이스와 앱 마켓이 모두 달라 이를 고려하여 진출해야 합니다.

  2. 현지화
    2.1. 출시 국가 언어로 게임의 모든 요소를 번역했는가?

    낮은 퀄리티 번역은 게임을 이해하기 어렵게 만드는 요소일 뿐만 아니라 항상 게이머들 사이에서 놀림거리가 됩니다.
    2.2. 사회 문화적 요소를 고려하여 게임을 수정했는가?

    게임을 글로벌 출시할 때 다른 문화권에서 문제가 될 수 있는 몸짓과 종교적인 특징을 고려하여 게임을 수정해야 합니다.

  3. 운영
    3.1. 비즈니스 모델을 출시 국가에 맞게 변형했는가?

    모바일 게임의 수익화 모델은 다양하게 있으며 한국 시장에서의 모델을 그대로 출시할지 바꿔서 출시할지 정해야 합니다. 한국은 확률형 비즈니스 모델이 주류이지만 글로벌 시장에서는 구독형 배틀 패스 모델이 채택이 늘고 있습니다.
    3.2. 게임 퍼블리싱은 어떤 방법으로 할지 정했는가?

    직접 해외 진출을 통한 퍼블리싱, 지사 설림 등의 방법으로 게임 글로벌 런칭이 가능합니다.

  4. 홍보, 마케팅
    4.1. 어떤 방법으로 신규 유저를 유입 시킬 것인가?

    동영상 트레일러를 통해 게임을 하는 모습을 고객에게 보여줄 수 있으며 사전 예약을 통해 고객에게 보상을 주는 것도 고객을 유치하는 등 다양한 방법을 고려해 보아야 합니다.
    4.2. 어떤 마케팅 채널을 활용할 것인가?

    마케팅 채널은 SNS 마케팅, 검색, 인게임 광고, 인플루언서 마케팅 등 다양하게 있습니다. 국가마다 효과적인 마케팅 채널이 있으며 이를 분석하고 가장 유저한테 다가갈 수 있는 마케팅 채널과 방식을 선택해야 합니다.

  5. 보안
    5.1. 각국의 보안 규제를 지킬 수 있는 조치가 되어있는가?

    국가마다 사이버 보안을 위한 규제 및 법률이 존재합니다. 유럽의 GDPR, 인도의 India data localization laws와 같은 개인정보 보호법, 안전한 결제를 위한 PCI payment security guideline과 모바일 앱의 추액점을 보호하기 위한 OWASP top 10 등이 있습니다.
    5.2. 해킹으로부터 모바일 게임을 지킬 수 있는가?

    전 세계적으로 많은 게이머들이 부정한 방법으로 게임에서 이득을 보기 위해 해킹을 시도합니다. 게임 내 부정을 방지하지 않는다면 게임의 형평성이 손상될 수 있으며 게임의 수익화 모델도 파괴될 수 있습니다.


👇원문 출처👇

모바일 게임 글로벌 출시를 시도하는 기업을 위한 체크리스트 - 앱실링

www.appsealing.com

모바일 게임 글로벌 출시를 시도하는 기업을 위한 체크리스트 - 앱실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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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3월 20일 오전 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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