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on Square Ventures] 검색의 파편화(?)/재구성 중

최근들어 제 주위에서도 업무 관련하여 챗GPT나 Bing, Bard등을 이용해서 자료를 찾고, 만들고, 수정/편집하거나 문서화 하는 작업등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ChatGPT를 비롯한 생성형AI기반의 검색엔진들이 나오면서 검색시장의 지각변동(?)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최근 구글의 공동창업자인 세르게이 브린이 복귀한 배경중에 하나가 이런 부분의 긴장감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참고로, 구글 전체 매출의 58%가 검색에서 나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세계 최고의 벤처캐피탈 펀드 중 하나로 미국 뉴욕에 본사를 둔 유니온스퀘어벤처스(USV; Union Square Ventures)에서 최근 검색 시장의 파편화에 대해서 얘기한 글이 있어 옮겨봅니다.


현재 재구성 중인 검색시장, Why?

  • 배경

    • 수평적이고 LLM 기반의 "검색 에이전트" 기반의 새로운 탐색 가능성 시작됨

    • 이러한 단편화가 지속되고 결과적으로 Search의 새로운 기회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

  • 주요 서비스

    • ChatGPT(https://chat.openai.com/): OpenAI가 만든 대화형 기반의 AI 서비스

    • MS Copilot(https://copilot.microsoft.com/): OpenAI와 제휴하여 GPT-4를 기반으로 한 '프로메테우스' 모델을 기반으로 하는 인공지능 검색 엔진

    • Google Gemini(https://gemini.google.com/app) : 구글의 대형 언어 모델(LLM)인 LaMDA와 PaLM, Gemini 을 기반으로 하는 인공지능 검색 엔진 서비스

    • 퍼플렉시티(https://www.perplexity.ai/)

    • Phind(https://www.phind.com/):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 필요한 정보를 빠르고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개발자를 위한 검색 엔진

    • 어니봇(https://yiyan.baidu.com/): 중국 최대 검색엔진 바이두 산하 개발사 百度文心(Ernie)에서 출시한 대화형 인공지능 서비스

    • Cue(https://cue.search.naver.com/): 대화형 기반의 네이버가 만든 검색 엔진

    • Arc Search(https://arc.net/blog/arc-search): Arc 브라우저를 만든 곳에서 만든 아이폰용 검색앱

    • Pi(https://pi.ai/discover): 텍스트 또는 음성 기반의 AI서비스

    • You(https://you.com/): 개인인 정보 보호에 중점을 두면서 개인화된 검색 결과를 제공하는 AI 기반 검색 엔진

    • 앤디(https://andisearch.com/)

    • 엑사(https://exa.ai/search?c=all)

    • 왈도(https://www.waldo.fyi/app/search)

    • 코모(https://komo.ai/)

  • BC('ChatGPT 이전')

    • Google = Search

    • 집중된 시장 지배력: 소비자, 웹 퍼블리셔 및 거래하는 광고주에게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일방적인 결정을 내릴 수 있음

    • 한 달에 30억 건 이상의 검색을 생성

    • 구글의 경쟁자: Duck Duck Go, Bing, Naver

  • AD('ChatGPT 이후')

    • 질문에 대한 쉬운 답변을 미리 제공함으로써 검색 에이전트는 게시자를 완전히 혼란스럽게 하는 정보를 찾는 소비자를 위한 바로가기

    • 필연적으로 Google 및 Bing과 같은 엔진의 쿼리를 제거할 뿐만 아니라 학습된 데이터를 제공함에도 불구하고 ChatGPT에 대한 트래픽이 손실되는 웹 게시자를 대체

    • 인터넷을 이상하게 유지하는 콘텐츠를 생성한 게시자와 콘텐츠 제작자에게 보상하는 플랫폼 가능케 함

    • 구독과 같은 재정적 보상 뿐만 아니라 암호화폐가 AI 네이티브 콘텐츠에 대한 새로운 수익화 모델을 개발할 수 있는 기회 제공

    • 더 증가할 소비자 중심의 모델과 LLM의 확률적 특성에 기대어 탐색을 특징으로 강조하는 다양한 종류의 AI 네이티브 수직 검색 플랫폼 등장 가능성

    • 멀티모달 기반의 통합 폼팩터 검색 및 서비스 증가 예상


>> LLM은 정보에 접근하고 상호 작용하는 새로운 방법으로 문을 열고 있습니다.


  • 참고: https://www.gpters.org/c/news/ai-988dbc

  • 출처: https://www.usv.com/writing/2024/02/the-fragmentation-of-sear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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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3월 24일 오후 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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