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 Model 11 | No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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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 Model 11>에 대표적인 인수합병모델로 아래 5가지가 제시되었는데요.
시장점유율 확대형 M&A Model
미래시장 선점형 M&A Model
수직통합형 /수평통합형 M&A Model
재무구조 개선형 M&A Model
브랜드 구축형 M&A Model
개인적으로 “미래시장 선점형 M&A Model” 의 예시로 제시된 구글과 페이스북(현 메타) 가 제일 인상적이었습니다.구글은 인터넷 광고에 치우친 기업구조를 변화시키고 성장동력을 찾기 위해 인공지능, 로봇, 자율주행 자동차, 헬스케어 분야에서 기업들을 계속 인수하고 독립적으로 운영하게 하였습니다.
대표적으로 유튜브도 넷플릿그나 Hulu 와 같은 방식을 따르지 않고 트래픽 성장에 장기적으로 집중하여, 메이커들에게 양질의 콘텐츠 요구하는 플랫폼으로 되었습니다.
2006년 유튜브를 인수하던 당시 가치 1.7조는 콘텐츠 저작권 문제 및 비즈니스 모델도 없는 회사였는데, 구글의 혜안이 돋보이는 포인트같습니다.
메타는 구글보다는 짧은 호흡으로 M&A를 진행해왔는데요
초기에는 기술적 개선 및 특허 확보에 중점을 두었고,
2010년에는 페이스북의 네트워킹을 다른 서비스들과 연계하는데 도움이 되는 스타트업들을 인수하였습니다.
그 이후에는 모바일 기기 중심으로 사업을 확장하는 한편 (구글 퇴사자들이 만든 메시지 앱) 사용자 편리성과 트렌드에 따라 사진공유 및 모바일 친화적인 서비스 인스타그램을 인수하였습니다.
특히 인스타그램은 1) 경쟁사를 미리 제거하기 위한 인수이자, 2) 모바일 사용자를 늘리기 쉽고 3) 사용자가 자발적으로 기업을 팔로잉하게 할 수 있는 서비스로 “광고사업“에 대한 가능성을 높게 보았던 것 같습니다.
https://eunhocha.notion.site/M-A-Model-11-b3770066ecc04473958e30f27ad928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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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3월 31일 오전 4: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