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 프로젝트> 동기부여

사이드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처음의 열정이 사라져 엎어진 경우가 있나요?


모든 일을 지속하기 위해선 동기부여가 중요하죠 사이드 프로젝트 역시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사이드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지속적인 동기부여를 얻기란 참 어려운 것 같습니다. 사이드 프로젝트 특성상 금전적 보상은 거의 없으며 순수 재미나 혹은 흥미, 커리어 성장에 대한 관심으로 지속되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30여개의 사이드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많이 들었던 질문 중 하나가 '그렇게 많은 사이드 프로젝트를 생각하고 만들고 지속할 수 있던 동기부여는 무엇인가요?' 입니다.


사실 저도 다양한 사이드 프로젝트를 제작하는 동안 엎어진 경우도 많고 흐지부지된 경우도 많습니다. 이러한 경험들을 바탕으로 사이드 프로젝트를 만들 땐 나름의 규칙을 가지고 시작하고 있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동기부여를 유지하기 위한 세가지 팁을 공유합니다.


1) 성공 보단 성장

  • '꼭 성공해서 돈을 벌어야지' 라고 생각하게 되면 처음부터 너무 많은 힘이 들어가게 됩니다.

  • 사이드 프로젝트가 성공하는 확률은 현실적으로 낮고 운이 큰 작용을 한다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열심히 만들어도 타이밍이 좋지 않아 실패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 기대감이 크면 클수록 실망도 커지는 법이죠. 처음 목표가 성공이라는 좁은 문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면 열정이 식을 가능성이 커집니다.

  • 저는 애초에 사이드 프로젝트의 실패를 베이스로 놓고, 사이드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성장할 수 있는 부분에 초점을 맞춰 진행 합니다.

  • 예를 들면 'React와 Express를 활용하여 서비스를 만들어보자!! 사이드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기획, 디자인, 개발에 대한 프로세스를 경험할 수 있고 기술 스택에 관한 자신감도 얻을 수 있을꺼야. 특히나 이번에는 상태관리에 대한 부분을 집중적으로 적용하면서 내가 그동안 부족했던 부분을 보충해보자!! 서비스를 끝까지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실패한다면 어쩔 수 없고 ㅎㅎ 성공한다면 진짜 신기하겠다..!!' 라는 마음 가짐으로 프로젝트를 시작합니다.

  • 이런 마음가짐으로 시작한다면 사이드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점차 성장하는 나의 모습에서 동기부여를 지속적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 사이드 프로젝트에서 성공으로 얻는 동기부여는 '결과' 에서 발생하고, 성장으로 얻는 동기부여는 '과정'에서 발생한다고 생각합니다.
    사이드 프로젝트라는 마라톤에서 지속적인 동기부여를 얻는 것은 성장이 가장 효율적이라고 생각합니다.

  • 물론 사이드 프로젝트를 제작하고 난 후에는 성공으로 얻는 동기부여도 열어 두어야 오래 지속할 수 있는 사이드 프로젝트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2) 3개월 혹은 6개월

  • 가장 열정이 많은 시기에 빠르게 만들어 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사이드 프로젝트를 만드는 시간이 지연되면 지연될 수록 동기부여가 떨어지는 건 정말 당연한 현상이라고 생각합니다.

  • 저도 많은 사이드프로젝트를 만들어 봤지만 만드는 기간이 길어지면 길어질 수록 흐지부지 되는 경우가 굉장히 많았습니다. 또 그렇다고 완성도가 높아지는 것도 아니었습니다.

  • 사이드 프로젝트의 제작 기간을 타이트하게 가져가시기 바랍니다. 프로젝트의 주제나 규모에 따라 다르겠지만 1개월 혹은 3개월, 6개월까지 기간을 설정하여 목표를 잡는게 가장 좋았습니다.

  • 만약 제작 기간이 너무 길어질 것 같다면 규모와 주제를 축소 시키더라도 계획한 기간 내에 완성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 다음 단계적으로 기능을 확장하는 것이 지속적인 동기부여를 얻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 흐지부지 되는 사이드 프로젝트는 '좋은 경험' 에서 끝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꼭 '완성' 을 목표로 열심히 달리시기 바랍니다.


3) 세상에 알리기

  • 여러분들이 사이드 프로젝트를 만들고 있다는 것을 주변에 알리시기 바랍니다.

  • 주변에 알리고 홍보하는 것은 스스로에게 약속이 되고 이는 곧 동기부여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 제가 대학생 시절 한창 사이드 프로젝트를 많이 진행했을 때, 동아리, SNS, 학교 커뮤니티 등등 제가 갖고 있는 모든 채널에 제가 만들고 있는 혹은 만든 서비스 들을 지속적으로 기록하고 홍보했습니다.

  • 그렇게 함으로써 작던 크던 다양한 반응을 얻을 수 있었고

  • 사이드 프로젝트를 제작하는 중에는 말을 꺼냈으니 꼭 완성은 시켜야한다 라는 스스로에 대한 약속을 할 수 있었고, 뿐만 아니라 성장하고 있는 모습을 계속해서 공유 함으로서 지속적인 동기부여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 또한 제작한 후에는 서비스 홍보 뿐만 아니라, 내가 만든 서비스를 남들이 사용하면서 얻는 피드백을 바탕으로 또 다른 성장을 할 수 있는 장점을 얻었고, 다음 사이드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는 동기부여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는 지속적으로 사이드 프로젝트를 만들 수 있는 선순환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 처음에는 '내 서비스를 남들에게 보이기 부끄러워서 혹은 완성도가 너무 떨어져서..' 등등 다양한 이유로 남들에게 알리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 그런 경우에는 좁은 관계인 지인에서 출발해서 넓은 관계인 SNS, 커뮤니티로 점차 영역을 확장해보시기 바랍니다. 처음에는 어려웠던 것도 점차 익숙해지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 입니다.

  • 추가로 '사람들은 생각보다 남에게 관심이 없다'라는 마음 가짐을 갖는다면 부담감을 좀 덜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앞으로 사이드 프로젝트와 관련된 주제로 포스팅을 할 예정입니다. 궁금하신 내용이나 추천하는 주제 있으시다면 언제든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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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4월 27일 오후 2: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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