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성 AI 서비스, 2024 '소비 트렌드' 따라잡기 | 요즘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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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3월 안드레센 호로위츠(Andreessen Horowitz)가 발표한 자료를 기준으로 위시켓에서 테크스낵님이 정리한 2024 소비트렌드를 공유해봅니다.
기간: 23년 8월 ~ 24년 1월까지 6개월
월 활성 사용자(Monthly active users)를 기준으로 사용량을 분석해 상위 50위까지
트렌드 1. 빠르고 역동적인 변화
1) 새로운 서비스의 등장
상위 50위에 있는 서비스 중 22개가 새롭게 등장한 서비스
Iiner, JanitorAI, Claude, SpicyChat, Crushon AI, yodayo, DeepAI, Eightify, Candy.ai, ideogram, invideoAI, Suno, phind, MaxAI.me, Craiyon, Opusclip, Blackbox AI, Pixelcut, Vectorizer.AI, Dreamgf, Photomyne, Otter.ai
2) 새로운 카테고리의 성장
음악 카테고리: 노래생성 서비스 'suno'
생산성 카테고리: 7개 서비스 성장, Otter.ai - B2B, 회의록(음성) > 텍스트 생성/변환 > 서비스(인사이트) 제공
트렌드 2. AI 친구와 맺는 의미 있는 교류
companionship(AI 컴패니언 서비스)이라 불리는 동반자로서의 AI 서비스도 주류로 성장: 총 8개 서비스
성 AI 챗봇: 텍스트 기반의 자연스러운 대화가 가능할 뿐만 아니라 음성을 통한 멀티 모달 기능
ChatGPT나 클로드처럼 실제 사람과 대화하는 것처럼 상호작용하고, 공감하는 서비스
트렌드 3. 앱과 웹에서 발생한 유의미한 차이점
1) For web use
자료를 정제하거나 편집의 목적으로 사용하는 서비스는 주로 웹에서 많이 사용하는 추이, 결과물의 품질을 높이는 데 사용되는 만큼, 복잡한 프로세스를 동반
웹 사용량이 높은 대표적인 서비스: ‘ElevenLabs(일레븐랩스)’ - 맞춤형 음성 생성 지원, 편집, 생성한 자료에 접근할 수 있는 권한 관리 등
2) For app use
모바일 앱에서는 보조적인 성격의 서비스 사용량이 높은 특징
ChatGPT: 어시스턴스 카테고리, 모바일 앱 친화적인 특성이 반영
에듀테크 서비스 앱: 외국어 문장을 챗봇에 질문해 답을 얻는 등의 즉시성 요구하는 영역
트렌드 4. 집중 아닌 분산
전세계에 분산되어 있는 개발사: 전체 웹서비스 순위에서 미국 30%, 모바일 앱은 12%
Codeway(코드웨이)는 사진을 애니메이션으로 만들어주는 ‘Face Dance(페이스 댄스)’, 챗봇 서비스 ‘Chat & Ask AI’, 이미지 생성 서비스 ‘Wonder(원더)’를 개발한 경우처럼 1개의 앱개발사가 다수의 히트 서비스 만드는 경우도 존재
우리가 얻을 수 있는 교훈
웹서비스 영역에서는 특정 도메인에 집중한 서비스가 늘어날 것
DEEPBRAIN AI(딥브레인 AI): AI 아바타 기술 개발
네오사피엔스: AI 성우 서비스, 음성 합성 기술 집중
모바일 앱 서비스 영역에서는 운영의 경쟁력이 강조
서비스의 교체 주기와 빈도가 웹에 비해 높을 것으로 예상
>>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원문을 참고하시길~
출처: https://yozm.wishket.com/magazine/detail/2614/?utm_source=stibee&utm_medium=email&utm_campaign=newsletter_yozm&utm_content=cont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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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6월 6일 오전 9: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