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마케팅은 전략, 브랜딩은 철학이라고 하는데 방법론적인 차원에서 보면 이런 거예요.
2. '마케팅 전략'이라고 할 때 '전략'은 전쟁에서 나온 말이기 때문에 항상 상대방이 있어요.
3. 그래서 전략을 세우기 전에 상대방을 먼저 살피는 게 매우 중요해요.
4. 반면 통상적으로 '브랜드 전략'이라고 말하진 않죠.
5. 브랜드는 철학이라고 이야기해요.
6. 철학은 내면을 돌아보는 것이고, 내가 누구인지 먼저 살펴 보는 것이 중요해요.
7. 마케팅과 브랜딩을 같은 부서에서 다루는 조직도 많은데, 이 둘을 분리하는 접근법이 글로벌에서도 잘 통해요.
8. 세세한 부분들은 다르지만 '마케팅을 할 때는 바깥을 먼저 살펴보고 브랜딩을 할 때는 내 안에 있는 것들을 살펴봐야 한다'는 뿌리가 되는 생각은 비슷하고 잘 맞는 것 같아요.
#이게무슨일이야
더 많은 콘텐츠를 보고 싶다면?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4년 6월 21일 오후 11: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