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utter] 다트 언어 마스터하기 - 다트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❶ - 골든래빗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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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트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❶
다트 언어는 높은 완성도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지원합니다. 플러터 역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Object-oriented programming, OOP) 중심으로 설계된 프레임워크입니다. 따라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알면 좋은 코드를 작성하는 데 유리합니다. 2장에서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기초부터 강력하고 유용한 기능까지 알아보겠습니다.
1편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필요성, 클래스, 상속, 오버라이드를 정리했습니다.
1.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필요성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은 왜 필요할까요? 수천 줄에서 수만 줄의 코드를 작성할 때 모든 코드를 main( ) 함수에서 작성하면 코드 정리가 안 돼 유지보수 및 협업에 상당히 큰 장애물이 됩니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하면 변수와 메서드를 특정 클래스에 종속되게 코딩할 수 있습니다. 클래스를 사용해서 서로 밀접한 관계가 있는 함수와 변수를 묶어두면 코드 관리가 용이하기 때문에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은 현대 프로그래밍에서 상당히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2.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시작, 클래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기본은 클래스class로부터 시작됩니다. 클래스를 정의하는 예제 코드를 살펴보겠습니다.
3. 상속
extends 키워드를 사용해 상속(Inheritance)할 수 있습니다. 상속은 어떤 클래스의 기능을 다른 클래스가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기법입니다. 기능을 물려주는 클래스를 부모 클래스, 물려받는 클래스를 자식 클래스라고 합니다. 다음과 같은 Idol 클래스가 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4. 오버라이드
오버라이드(Override)는 부모 클래스 또는 인터페이스에 정의된 메서드를 재정의할 때 사용됩니다. 다트에서는 override 키워드를 생략할 수 있기 때문에 override 키워드를 사용하지 않고도 메서드를 재정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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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7월 2일 오전 5:42
1.●느린 성공은 인격을 만든다.
2.모든 실수는 당신을 더 현명하게 만든다.
NAVER Cloud AI DevDay
... 더 보기1. 존재와의 연결을 방해하는 가장 큰 걸림돌은 마음과 자신을 동일시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것은 우리에게 끊임없이 생각을 하도록 강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