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전히 방송 등에선 MZ가 많이 언급되지만 에이전시와 브랜드는 이미 또 세대를 나누어, 알파세대와 Z세대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주목하고 있습니다. 2010년에서 2024년 사이에 태어난 알파 세대는 현재까지 가장 크고 다양한 개인으로 구성된 세대가 될 것으로 예상되며 마케팅 조사 기관에 따르면 가장 큰 소비력을 보유하게 될 것입니다. 아주아주 간단한 결과를 보면 유튜브, 틱톡, 게임 플랫폼이 여전히 강력한 키워드였어요.


우선 게임 플랫폼의 경우 알파세대는 13세가 되면 스마트폰, 노트북, 게임 콘솔 순으로, (지금의) 전 세계 성인의 평균 대수 만큼 많은 디바이스를 보유하게 될 텐데요. 이미 알파 세대의 69%가 게임 콘솔을 보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마케팅 조사 기관 담당자에 의하면 답변자들은 로블록스를 가장 선호하는 게임 플랫폼으로 꼽았고요. 그중 1/5은 모바일 게임을 할 때 광고를 기억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유튜브와 틱톡의 경우 역시 숏폼이 핵심이었어요. 마케팅 조사 기관에 따르면 현재 알파 세대의 거의 70%가 유튜브 쇼츠와 틱톡으로 페파피그, 스폰지밥 등의 프로그램을 하루 1~2시간 시청하고 있다고 합니다. 플랫폼으로 따지자면 넷플릭스와 훌루 등 스트리밍 서비스보다 유튜브에서 가장 많이 시청하고 있고요. 유튜브 쇼츠 시청은 구매로도 이어진다고 해요. 알파 세대 시청자 중 22%가 유튜브 쇼츠를 본 후 상품을 구매했으며 1/4은 쇼츠를 본 후 부모님에게 상품을 구매해 달라고 요청했다고 합니다. 흥미로운 현상은 광고회상률이 틱톡보다 유튜브에서 더 높았다는 것입니다.


브랜드 및 콘텐츠 선호도의 경우 알파 세대는 꿀팁, 요령, DIY 등 무언가를 수행하는 효율적인 방법을 알려주는 콘텐츠를 선호한다고 합니다. 마케팅 조사 기관은 이를 두고 알파세대가 여전히 아날로그 경험을 중시한다는 사실을 보여주므로 직접 경험 및 오프라인 이벤트의 가치를 고려해야 한다고 하고요. 이어 알파 세대가 선호하는 상위 5개 브랜드는 나이키, 애플, 아디다스, 레고, 삼성이었습니다. 

How to prepare for Gen Alpha: Invest in YouTube, gaming and learning

Digiday

How to prepare for Gen Alpha: Invest in YouTube, gaming and learning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4년 7월 8일 오후 3:49

댓글 1

  • 요새 나이키 소식을 접하며 mz 세대의 행동분석이 잘 안된 건가 싶은 요인도 염두에 두고 있었는데… 알파 세대 선호 브랜드로 여전히 자리하고 있군요…다른 요인들을 더 들여다 봐야겠네요. p.s. 너무 오랜만이라. 잘 지내시지요? 아주 가끔 도 기자님 뵈면서 소식 들었네요~~ 커리어리 dm 기능이 사라졌나봐요—;;)

함께 읽은 게시물

ATM이 삼킨 카드



... 더 보기

조회 365


이게 실제로 광고 돌려보는 사람들은 알겠지만 과거 퍼포먼스 마케팅 셋팅이라는게 전문 담당이 몇명씩 붙을 정도로 상당히 복잡한 작업이었음. 최근에 메타 광고 돌려보면 상당부분 자동화 되어있고 광고주가 점점 할게 없는 수준.

... 더 보기

메타의 AI 기반 광고 플랫폼, 광고산업의 종말을 가져올까[테크트렌드]

magazine.hankyung.com

메타의 AI 기반 광고 플랫폼, 광고산업의 종말을 가져올까[테크트렌드]

< 매일을 휴가 전날 기분으로 살면, 짧은 시간에도 성과가 터진다 >

1. 파킨슨의 법칙에 따르면 어떤 일이든 주어진 시간이 모두 소진될 때까지 늘어진다고 한다.

... 더 보기


< 서비스를 중독성 있게 만드는 결정적 원리 >

1. 진통제이면서 비타민이어야 한다.

... 더 보기

🎯 유튜브에 100번째 코딩 테스트 문제 풀이 영상을 올렸습니다!

... 더 보기

달레의 코딩 테스트

www.youtube.com

달레의 코딩 테스트

 • 

댓글 1 • 저장 28 • 조회 4,1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