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생산성은 아직도 충분히 이해받지 못하고 있다.

지라, 위키 등으로 유명한 아틀라시안 2024 State of Developer Experience Report 2024가 나왔습니다 :)
https://www.atlassian.com/software/compass/resources/state-of-developer-2024

개발자에게 있어서 우리의 업무 환경이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지에 대한 정량적 지표를 볼 수 있는데요. 생각보다 아직 개발자의 생산성을 어떻게 증대 시켜야 하는지, 또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서는 아직 아쉬운 점들이 많아 보입니다. 불필요한 일을 덜 하고, 귀찮은 일은 AI 에게, 자동화와 다양한 실험으로 더 즐거운 환경. 말은 쉽지만 역시 실천은 어려운 것 같습니다 ^_ㅠ


  1. 복잡성과 비효율성: 세 명 중 두 명의 개발자가 비효율성으로 인해 주당 8시간 이상을 낭비하고 있으며, 주요 원인으로는 인력 부족, 역할 확장, 도구 간의 빈번한 전환 등이 포함됩니다.

  2. 개발자 경험(DX): 절반 이하의 개발자만이 조직이 개발자 경험을 우선시한다고 느끼고 있습니다. 개발자 경험을 개선하려는 노력이 증가하고 있지만 아직 효과적이지 않습니다.

  3. AI 도구: AI 도구에 대한 관심에도 불구하고, 두 명 중 한 명의 개발자는 이러한 도구가 생산성을 크게 향상시키지 않았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단 12%만이 향후 2년 내에 AI가 생산성을 향상시킬 것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4. 시간 손실의 주요 원인: 기술 부채, 불충분한 문서화, 번거로운 빌드 프로세스, 깊은 작업 시간 부족, 불명확한 방향성 등이 주요한 방해 요인으로 지목되었습니다.

  5. 생산성 향상을 위한 방안: 리더들은 AI 자동화, 새로운 협업 도구 제공, 위험 감수 및 실험 장려, 의사 결정 간소화, 해커톤 개최 등이 생산성과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으로 제안되고 있습니다.

  6. 생산성 측정: 조직들은 생산성 측정과 만족도 측정에 대해 의견이 나뉘어 있으며, 51%의 조직이 개발자 생산성을 측정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는 반면, 49%는 개발자 만족도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38%는 근무 시간으로 생산성을 측정하고 있습니다.

State of Developer Experience Report 2024 | Atlassi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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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ate of Developer Experience Report 2024 | Atlassi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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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7월 23일 오후 1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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