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블리 vs 지그재그, 진짜 1등은 누구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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앱 트래픽은 물론 결제 데이터까지 따져가며 비교해 봤는데요
[아티클 3문장 요약📑]
1⃣ 여성 패션 커머스 1위를 두고 경쟁을 벌여온 에이블리와 지그재그, 2022년 이후로 월간 활성 이용자 수 기준으로는 에이블리가 앞서가기 시작했지만, 결제 데이터 기준으로는 아직까지 지그재그가 에이블리에게 단 한 번도 추월을 허용하지 않았다는 상반된 결과가 나옵니다.
2⃣ 이렇게 에이블리의 결제 실적이 앱 트래픽 지표 대비 낮은 것은 상품 단위 추천 기반인 에이블리와 쇼핑몰 단위로 추천하는 지그재그의 전략의 차이에서 기인한 걸로 보이며, 또한 아무래도 구매력이 낮은 10대 고객 비중이 에이블리가 높다는 것 역시 영향을 미친 걸로 추정됩니다.
3⃣ 다만 이들이 놓치지 말아야 할 점은 둘 만의 경쟁이 아니라, 무신사의 여성 고객 트래픽과 결제 금액이 이미 에이블리와 지그재그를 모두 추월했다는 점으로, 교차 구매 데이터 기준으로도 무신사가 가장 높은 수치를 보이고 있어서, 이처럼 서로 간의 경계가 허물어진다는 빅블러 현상의 심화가 향후 경쟁 트렌드를 결정 지을 걸로 보입니다.
💡기묘한 관점➕
커머스 플랫폼 간의 경쟁 구도를 이해하려면 다각도로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트래픽 기준으로, 결제 금액 기준으로, 또한 특정 카테고리 기준으로 그 양상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이제 앱 트래픽 데이터에 이어, 결제 관련 데이터에 대한 접근성도 좋아지고 있다는 것은 다행인 점인데요. 앞으로 이러한 데이터에 대한 문해력을 키워야, 바르게 시장을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을 반드시 기억해야 할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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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8월 5일 오후 1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