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브랜드가 스토리텔링하는 법

  1. 대한민국 99.9%를 위한 무기


우리나라에서 작은 기업의 비중은 얼마나 될까요? 놀랍게도 728만개로 99.9%가 중소,중견 혹은 1인 기업이라고 합니다. 특히 1인 기업이 전체 기업 수 증가 (42만 7,813개)의 98%를 차지했다고 하네요. 누구나 적용할 수 있는 브랜드의 스토리 시작법, 뭘까요?


  1. 스토리의 시작 : 누구를 위해, 왜 존재하나요?


가장 먼저 브랜드 스토리의 가장 중요한 것은 ‘브랜드가 왜 존재하는지’ 입니다. 누구를 위해 존재하는 브랜드인가요? 그 누구에게 어떤 변화를 만들어가고 있나요? 그 이야기로부터 왜 세상에 나오게 되었는지를 담아보세요.


  1. 스토리의 뼈대 : 브랜드를 영화와 드라마처럼


드라마와 예능은 시청자를 위해 존재하죠. 그리고 콘텐츠의 시청자 그룹이 뾰족할수록 존재가 명확해요. 1인 가구를 위한 관찰 리얼리티 프로그램인지? 사랑과 연애에 관심이 많은 사람이 좋아하는 달달한 로맨스물인지? 인기 있는 콘텐츠는 명확한 차별화가 존재하고, 이것을 ‘컨셉’이라고 합니다. 컨셉이 명확하면 누구에게 어떤 변화를 만들지가 명확해지죠. 누구를 위해 어떤 것을 전할지를 정의하는 것부터가 바로 스토리텔링의 시작입니다.


  1. 스토리의 구성 : 고객이라는 주인공이 브랜드를 만나 생기는 일


스토리 속 주인공은 어려운 상황이 발생하고, 위기와 고난이 찾아옵니다. 그러다 조력자가 등장해 변화의 계기를 만들어주고, 거기로부터 힘을 얻어서 더 나은 결말을 만들어가게 됩니다. 그처럼 고객이 누구인지에 더해 어떤 어려움을 겪고 있는지가 반드시 포함되어야 해요. 무엇을 바라고 어떤 변화를 갈망하는 지도요. 그걸 도와주는 역할을 브랜드가 해야 합니다. 그러면 고객이라는 주인공을 빛내주는 역할이 되고, 조력자로 주인공을 빛내주며 좋은 스토리를 만들 수 있게 되어요.


  1. 스토리텔링의 구조를 브랜드에 적용해 보기

  • 주인공과 세계관 > 고객과 고객을 둘러싼 주위환경은 어떤가요?

  • 고난과 역경 > 어떤 문제로 생긴 어려움은 뭔가요?

  • 조력자의 등장 > 브랜드와의 만남이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 문제해결 > 더 나은 일상으로 어떻게 변화하게 되나요?


도움 되셨나요? 혹시 낯선 이야기셨나요? 어려우시다면 최근에 가장 재밌게 봤던 영화나 드라마 속 스토리로 해보시면 한결 더 쉬우실 거예요. 다음에는 작은 브랜드의 스토리텔링 2번째 이야기에 대해 담아 올게요.


*원문: MIX

작은 브랜드의 무기들: (2)작은 브랜드가 스토리텔링하는 법 PART 1

Mix

작은 브랜드의 무기들: (2)작은 브랜드가 스토리텔링하는 법 PART 1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4년 8월 8일 오전 4:09

댓글 0

    함께 읽은 게시물

    젠슨 황은 어떻게 커리어를 쌓았나

    1. 젠슨 황은 항상 뛰어난 학생이었다. 하지만 다른 사람들과 사회적으로 상호작용하는 법을 배우기란 쉽지 않았다.

    ...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