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ake와 Tableau를 활용한 데이터 갱신 자동화 시나리오

BI 툴 Tableau와 Make를 사용해 데이터를 자동으로 업데이트하는 시나리오를 만들어 공유해드립니다.


무료 버전인 Tableau Public(이하 태블로)은 데이터 소스 연결이 극히 제한적입니다. 대체로 로컬 파일만 인식하는 수준이어서 주기적인 업데이트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보통 1회성으로 대시보드를 업로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태블로에서 지원하는 소스 중 하나가 “구글 드라이브” 연결입니다. 구글 시트 데이터를 연동할 수 있다면 주기적인 데이터 업데이트도 가능하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제가 만든 대시보드는 “중대재해 발생 현황 대시보드”입니다. 사용할 데이터는 고용노동부에서 중대재해 발생 시 포스터 이미지로 사건을 요약해 올린 자료입니다. 이 포스터 이미지에는 발생 일시, 발생 지역, 사고 원인, 예방 대책에 대한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저는 이 포스터에 있는 글씨를 ChatGPT를 이용해 추출하고, 해당 데이터를 구글 시트에 업데이트할 계획입니다. 이 프로세스를 통해 이미지만 올려두면 태블로에 데이터가 자동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설정했습니다.


프로세스를 단계별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중대재해 이미지 다운로드: 이미지를 구글 드라이브에 업로드합니다.

2. 데이터 추출: 업로드된 이미지를 ChatGPT를 사용해 데이터로 추출합니다.

3. 구글 시트 업데이트: 추출된 데이터를 구글 시트에 추가합니다.

4. 태블로 대시보드 갱신: 태블로 대시보드에서 데이터를 새로고침합니다.


아래 첨부된 자료는 각 단계별 과정을 보여줍니다. 단계별 자세한 내용들은 영상으로 제작해서 올려볼게요! 추후 가능하다면 이미지도 수동으로 다운로드하지 않고 자동으로 받아올 수 있는 방법도 고안해보려고 합니다. 📊🔄


> 중대재해 현황 대시보드 : https://public.tableau.com/app/profile/.32907218/viz/20241_17250264272320/sheet0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4년 8월 31일 오전 3:33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