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러덕트랩] 전략적 계획 수립을 위한 3가지 핵심 요소

Product lab에서 공유한 내용으로,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경영이론가이자 경영전략 연구자로 하버드 경영대학원, 인시아드를 거쳐 현재 UCLA 앤더슨경영대학원의 명예교수인 리처드 루멜트(Richard Rumelt)의 'Good Strategy, Bad Strategy'에 대한 내용입니다.


짧지만 인사이트 있는 글로 프러덕트 매니저/오너이거나 관심있는분들은 참고하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1. 전략이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행동이다.

  • 명확한 진단 

    • 현재 직면한 가장 큰 문제는 무엇인가?

  • 가이드라인 정책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 것인가?

  • 일관된 행동 

    • 문제 해결에 기여하는 실행 가능한 행동들을 일관성있게 실행해야 합니다.


2. 전략이란 어려움에서부터 시작한다.

  • 먼저 어려움에 초점을 맞추고, 그 다음 어려움을 해결하는 방법에 집중하라

  • 예) 일론 머스크는 "왜 로켓을 재사용하는 게 그렇게 어려울까?"에 초점을 맞췄다.


3. 성공적인 전략 수립 사례

  • 사례 1: 넷플릭스의 스트리밍 서비스 전환

    • DVD대여 모델 -> 스트리밍 서비스: 콘텐츠 라이선스를 확보하고 사용자 경험을 최적화

  • 사례 2: 애플의 아이폰 개발 및 출시

    • 간단하고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중심으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완벽한 통합을 목표로 시장의 차별화 및 선도

  • 사례 3: 구글의 검색 엔진 최적화

    • 단순한 키워드 매칭 방식 -> PageRank 알고리즘을 통해 웹 페이지의 중요성을 평가하는 방법 도입하여, 검색 결과의 정확성과 관련성을 높이는 데 중점


< 참고 >

  • https://www.lennysnewsletter.com/p/good-strategy-bad-strategy-richard

  • 출처: https://maily.so/productlab/posts/0e99fe84?from=email&mid=c17e3e15

🚀 전략적 계획 수립을 위한 3가지 핵심 요소 (실제 사례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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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9월 3일 오전 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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