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대한통운의 주 7일 배송 선언 이후 일어날 시장의 변화들

골든타임 내에만 확산될 수 있다면 시장에 큰 변화를 불러올 겁니다


[아티클 3문장 요약📑]


1️⃣ CJ대한통운이 내년부터 주 7일 배송 시스템을 도입한다고 발표하였는데, 이는 택배사, 대리점, 노조간 대타협을 통해 도입된 것으로, 쿠팡이 워낙 업계 전체를 뒤흔들면서 생긴 생존에 대한 위기감이 거대한 변화를 가져온 거라 볼 수 있습니다.


2️⃣ 이러한 주 7일 배송이 도입될 내년부터는 시장 내에서, 이러한 것이 아예 표준이 되어 여기에 미달한 곳은 점차 도태되어 될 가능성이 크며, 다만 이러한 배송 서비스 개선이 큰 비용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마진 구조는 악화되어 결국 추가적인 가격 지불을 요구할 만큼 브랜드 가치를 충실히 쌓아온 곳 만이 생존할 수 있을 겁니다.


3️⃣ 다만 쿠팡이 온전히 시장을 장악하기 전에 이를 제대로 안착 시키려면 빠르게 이를 이용하는 고객사들을 모으는 것이 필요한데, 특히 G마켓의 트래픽과 이마트의 상품을 고루 갖춘 신세계 그룹이 가장 적합한 파트너로 보이나, 필연적으로 발생할 것으로 보이는 초기의 손실을 누가 얼마큼 감당할 거냐가 결정되어야 협업이 가능하기에, 한번의 대타협이 있어야 진짜 의미 있는 변화를 불러올 수 있을 걸로 보입니다.


💡기묘한 관점➕

그간 쿠팡의 파격적인 행보를 경쟁사들이 쉽사리 따라하지 못했던 건, 쿠팡은 모든 주요 프로세스들을 내재화하여 직접 하기에, 추진력이 강한 반면, 다른 이들은 서로의 이해관계가 충돌하여 한계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런 면에서 CJ대한통운의 이번 선언은 더욱 의미가 있다고 볼 수 있고요. 결국 적절한 양보 만이 진정한 의미의 연합군으로 이어져 쿠팡과 제대로 경쟁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 낼 수 있을 겁니다.


🥤트렌드라이트 구독하기

https://bit.ly/3iSbx4e

CJ대한통운의 주 7일 배송 선언 이후 달라질 것들

www.openads.co.kr

CJ대한통운의 주 7일 배송 선언 이후 달라질 것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4년 9월 3일 오후 1:06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