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지갑을 여는 핵심 기능은

기업은 돈을 벌기위해 소비자의 지갑을 여는 기능이 무엇인지를 정확히 파악하고 프로덕트를 만드는 것이 중요한데요. 오픈서베이에서 로봇청소기로 예를들어 제품 경험을 분석해 기능의 우선순위를 파악하는 법에 대해 정리해주신 글이 있어 공유드립니다.


👁️ 소비자는 제품의 기능마다 중요성을 다르게 느낍니다.

사람들은 각자의 니즈에 따라 어떤 기능은 없어도 그만이지만, 어떤 기능은 더 비싼 가격을 지불하더라도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기업은 소비자의 지갑을 여는 기능이 무엇인지를 알아야합니다.


🧘🏻‍♂️ 없으면 안 샀을 기능 vs 써보니 좋은 기능

제품의 다양한 기능 중, 소비자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기능이 무엇인지 파악하려면 구매 영향력과 실제 사용하면서 느낀 가치, 두 가지를 함께 파악해야합니다.

처음 살 때 주요하게 고려한 기능도 있겠지만, 직접 쓰다 보니 예상 외의 유용성을 발견할 기능도 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 구매 영향력: 구매 시점에 특정 기능의 유무가 얼마나 영향을 미쳤는지

  • 가치 인식: 실제로 사용하면서 느낀 각 기능의 유용도와 가치


🏃‍♂️ 제품에 넣을 기능을 결정하는 방법

제품 각 기능에 대한 구매 영향력과 가치 인식을 파악했다면 이를 기반으로 제품 모델 라인별로 어떤 기능을 넣을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 구매 영향력과 가치 인식이 모두 높은 기능은 주력 고급모델에, 구매 영향력은 높지만 가치 인식은 낮은 기능은 보급형 제품에 기본 기능으로 넣으면 됩니다. 반대로 구매 영향력은 낮지만 가치 인식이 높다면 특화 모델에 적용하거나, 경쟁사 대비 차별화 요소로 활용해볼 수 있습니다.


🎆 빠르게 변하는 시장, 1년 뒤 중요해질 기능 예상하는 방법

제품과 소비자의 인식이 모두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이라면, 현재의 제품 경험을 분석하는 것만큼이나 앞으로를 예측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한 방법으로 이미 제품을 보유한 소비자와 지금은 갖고있지 않지만 앞으로 구매할 의향이 있는 소비자의 인식을 비교해볼 수 있습니다. 보유자보다 구매 의향자가 더 높게 평가하는 기능은 앞으로 더 중요해지는 기능이라고 짐작해보면 됩니다.

소비자 지갑을 여는 핵심 기능은? 기능별 중요도와 우선순위 파악하는 법 - 오픈서베이 블로그

오픈서베이 블로그

소비자 지갑을 여는 핵심 기능은? 기능별 중요도와 우선순위 파악하는 법 - 오픈서베이 블로그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4년 9월 9일 오후 1:21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