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펙티브 AI - 생성형 AI로 소설 쓰기
edu.nextstep.camp
"✋🏻 “AI로 이런 것까지 가능하다고요?”"
생성형 AI로 컨설팅과 기업 교육을 진행하면서 자주 듣는 말입니다.
대부분의 생성형 AI 교육은 주로 업무 자동화나 생산성 향상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요약 작업이나 데이터 정리에 그치는 경우가 많죠. 그러나 AI의 활용 가능성은 그보다 훨씬 넓습니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AI를 활용해 개인의 창의성을 극대화하고, 복잡한 콘텐츠를 제작하는 경험을 할 예정입니다.
🔍 Chain-of-Thought(CoT) 기법이란?
이번 워크숍에서 특히 주목하는 프롬프팅 기법은 Chain-of-Thought(CoT)입니다.
이는 AI가 사고의 연쇄를 통해 추론 능력을 극대화하는 방법으로, 주로 산술적 추론이나 상식적 추론 등에 활용됩니다.
하지만 이번 워크숍에서는 한 단계 더 나아가, ‘멘탈 모델 기반의 추론’에 집중합니다.
AI가 특정 인물의 사고방식을 모방해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방식입니다.
💻 CoT 기법을 쓰게 되면
CoT 기법은 단순히 소설을 쓰는 데만 그치지 않습니다. 실제 업무에서도 얼마든지 활용할 수 있습니다.
- 교육 콘텐츠 개발: AI를 통해 어려운 개념을 단계적으로 분해하고, 보다 직관적이고 이해하기 쉬운 교육 콘텐츠를 만들 수 있습니다.
- 프로그래밍: TDD(Test-Driven Development)처럼 문제를 작은 단위로 분해하고, 의미 있는 시퀀스를 구성해 나가는 과정에서도 CoT 기법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 발표 준비: 청중의 흥미를 끌어낼 스토리텔링 기법을 강화해 더욱 풍부하고 기억에 남는 강연을 만들 수 있습니다.
- 기술 블로그 작성: 복잡한 기술 개념을 쉽고 창의적으로 설명하는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블로그나 콘텐츠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 이번 워크숍에서는
참가자들은 AI와 협업하여 나의 특징을 닮은 주인공을 만들고, 복잡도 높은 창의적인 소설 콘텐츠를 직접 작성해볼 예정입니다.
하지만 이는 시작일 뿐입니다. 더 중요한 것은, 이 과정에서 배우는 AI와의 효과적인 협업 방식입니다.
AI와 함께 사람인 ‘우리’가 더 똑똑해지는 경험을 해보고 싶으시다면 이펙티브 AI 1기에 참여해보세요.
https://edu.nextstep.camp/c/R7nAjQS5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4년 10월 24일 오전 6: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