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의 로켓그로스 요금제 개편에 담긴 의도들

파격적인 프로모션으로 셀러를 잡으려 하나, 그 이후가 문제입니다


[아티클 3문장 요약📑]


1️⃣ 쿠팡이 서비스 출시 이후 최초로 로켓그로스 요금제 개편한다고 밝혔는데, 사이즈를 세분화하고 반품 회수와 재입고 비용을 부담하게 하는 등 수익성 강화에 초점이 맞춰져 있지만, 당분간은 최대 40%까지 할인하는 파격적인 프로모션을 진행하며, 대부분의 셀러들에게는 오히려 가격 인하 효과를 누리게 만들었습니다.


2️⃣ 이는 일단 저렴한 가격으로 고객을 끌어들인 뒤에, 이들을 정착 시켜 이후 가격을 올린 로켓배송 초기 전략을 떠올리게 하는데, 이로 인해 얼마 전 배송 서비스 리브랜딩에 나선 네이버의 고민이 깊어질 수밖에 없게 되었습니다.


3️⃣ 단기적으로는 매력적일 수 있지만, 프로모션이 종료된 이후에는 쿠팡 역시 셀러들이 대거 이탈할 수도 있는 리스크를 안고 있고, 특히 반품이나 교환이 많은 패션 카테고리의 경우 이번 개편을 통해 일정 부분 위축되는 걸 피할 수 없을 걸로 보입니다.


💡기묘한 관점➕

쿠팡의 수익성의 칼을 빼들면서도, 동시에 배송 비용과 입출고 비용은 대폭 할인된 가격표를 내밀며 경쟁사 네이버를 견제하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수익과 성장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는 건 매우 어려운 일인데요. 이미 쿠팡의 속내를 눈치 챈 셀러들의 반응이 부정적이기 때문에, 이번 개편이 쿠팡의 의도대로 흘러갈지는 한동안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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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이제 셀러까지 로켓으로 잡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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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11월 21일 오후 1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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