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ulti Persona, 내 안에 또 다른 나 요즘은 부캐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유행입니다. 놀면 뭐하니, 유투브의 맛있는 녀석들 등 다양한 부캐들이 활동을 합니다. 카카오톡에서도 공식적으로 부캐를 지원하는 기능을 지원한다고 합니다. 회사에서와 밖에서의 사용자를 구분해주는 멀티 프로필 기능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이런 부캐에 대한 관심은 Multi Persona에 대한 관심이라고도 할 수 있지 않을까요. (Persona : 사회 역할이나 배우에 의해 연기되는 등장인물) 저의 쇼핑리스트만 봐고 그런것 같네요. 친구나 부모님의 선물을 사는 나, 생필품을 사는 나, 그리고 온전히 내가 좋아하는 것을 사는 나 등. 쇼핑의 Multi Persona 들이 저의 쇼핑 리스트 속에 숨어있더군요. Data를 통해, User를 기반하는 어떠한 서비스와 기술을 만드는데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User Modeling 입니다. User Modeling을 통해, User의 특성(취향, 소비금액대 등)을 깊이있게 이해를 해야, 추천서비스, 타겟 마케팅 등에서 개인화된 좋은 맞춤형 서비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전에는 한 User를 한 Persona로 간주하여 모델링하고 서비스에 녹여내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User 한명에 User vector 하나가 연결되는 경우가 많았던 것 같네요. 사용자의 취향 및 특성을 종합적으로 이해한 모델이 많았습니다. 최근에는 매 Session 달라지는 사용자의 Persona에 반응하기 위해, Session에 기반하여 추천이나 타겟팅 등을 해주는 기술 및 서비스들이 많이 생겨났습니다. 각 Session에서 각각의 Persona의 취향이나 니즈가 다를 것이라는 가정을 통해 만들어낸 기술들입니다. 장기간의 취향이나 특성보다는 그 순간을 이해하는 모델이지요. 이렇게 Multi Persona에 대해 사회적으로도 관심이 많아지는 요즘입니다. User Data를 통해 User Modeling 하는데 있어, User의 Multi Persona를 발견하고, 그것들을 Segmentation해주는 그런 기술에 대한 연구가 관심이 생기네요.

내년부터 내 카톡 프사 부장님 꼰대 멘트 안들어도 된다

Naver

내년부터 내 카톡 프사 부장님 꼰대 멘트 안들어도 된다

2020년 11월 22일 오후 1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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