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 찾는 사람에게 보내는 335 번째 편지

계란후라이 1147




어제는 지난 직장 동료를 만났습니다. 지난 직장에서 가장 감사한 것을 하나만 꼽으라면 어제 만난 동료 셋을 알게 된 것입니다. 좋은 친구를 얻은 것은 친구가 많지 않은 저에게 정말 감사한 은혜입니다.


놀랍게도 동료 셋은 90년대에 출생한 MZ 세대입니다. 아직 대학을 졸업하지 않은 인턴 두 명과 이제 서른을 넘긴 이전 직장 선배님 한 명입니다. 아내가 저에게 나이 차이 스무 살 가까이 나는 동생들과 대화가 가능하냐고 묻습니다. 너무 잘됩니다. 왜냐하면 저희 모두 정신 연령은 초등학교 5학년에 머물러 있기 때문입니다.


요즘 2030 세대들이 고민하고 걱정하는 것처럼 일자리와 결혼을 두고 고민하고 있었습니다. 직업 선택의 고민도 있는데, 일자리 자체가 부족하니 고민이 10배는 더 무거워 보였습니다. 하고 싶은 일을 해야 하는지, 잘할 수 있는 일을 해야 하는지 현실과 이상 사이에 갈등하고 있었습니다. 가족, 친구와 같이 주변 사람들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가능하면 번듯한 직업과 직장에 취업하길 원합니다.


하고 싶은 일이 있지만, 그 일은 돈이 안 될 것 같아서 못하겠다는 이야기를 자주 듣습니다. 하고 싶은 일이 있지만, 그 일을 ‘나’보다 더 잘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아서 못하겠다는 이야기도 자주 듣습니다. 그래서 도전해 보지도 않고 지레 겁을 먹고 포기합니다. 모두 마음속 무저갱이 나은 잘못된 인식입니다.


혹시 ’무저갱’이라는 단어를 들어보았나요? 바닥이 없는 깊은 구덩이를 의미합니다. 무저갱이 너무 낯설다면 우주에 존재하는 블랙홀을 떠올리면 됩니다. 우리 마음속에도 무저갱, 블랙홀과 같이 그 깊이를 알 수 없는 구덩이가 있습니다. 아직 가보지 않은 길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으로 자신감을 떨어뜨리는 요인입니다.


꿈을 찾고 있는 분들에게 이야기해 드리고 싶습니다. 마음속 무저갱, 블랙홀에서 탈출하세요. 여러분에게 이미 충분한 가능성이 있습니다. 여러분이 하고 싶은 그 일에 도전한다면 잘할 수 있고, 주변 사람들에게 인정받을 수 있고, 잘 먹고 잘 살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당신이 무슨 근거로 그렇게 장담하냐고 묻는다면, 역사적으로 성공한 사람들이 제 주장을 증명해 주고 있습니다.


오늘 여러분이 해보고 싶은 분야의 인물 한 명을 선정하여 그의 과거부터 현재를 추적해 보세요. 단언컨대 처음부터 지금의 위치에 서있었던 사람은 분야를 막론하고 단 한 사람도 없을 것입니다. 그리고 그들이 오늘날 세상 사람들에게 성공했다고 인정받기까지 노력한 흔적을 파헤쳐 보세요.


더 놀라운 사실은 한 분야에서 성공한 사람은 단 한 명만 탄생하지 않았습니다. 시대 별로 등장하기도 하고, 동시대에 여러 명이 존재하기도 합니다. 그 이야기는 여러분도 노력하면 성공할 가능성이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탁월한 재능은 분명히 존재합니다. 그러나 노력하지 않는 천재가 성공한 사례는 없습니다. 성실과 열정으로 일을 하지 않았는데 성공했다고 하는 사람이 있다면 제보해 주시기 바랍니다. 세상의 이치는 너무 분명합니다. 노력하면 응당한 보상이 따릅니다.


‘나‘보다 잘하는 사람이 있으면 그 일을 할 수 없다는 생각은 잘못된 인식입니다. 신당동 떡볶이 골목에 떡볶이를 판매하는 가게가 몇 개나 있는지 모릅니다. 가장 장사가 잘되는 가게는 존재하지만 다른 떡볶이 가게도 먹고 살 만큼 장사가 됩니다. 우리보다 잘 하는 사람이 있어도 괜찮습니다. 우리도 열심히 하면 충분히 우리가 하고 싶은 일로 먹고살 수 있습니다.


꿈을 찾는 청년들을 위로하고 격려합니다. 여러분이 하고 싶은 일이 있다면 과감하게 도전하세요. 도전했는데 정말 잘 안된다면 또 다른 일에 도전하면 됩니다. 늦은 시기란 없습니다. 왜냐하면 도전적인 사건은 나이가 들어도 찾아오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지금 도전하지 않으면 나중에 찾아오는 시련이 더 매섭게 느껴질 것입니다.


하고 싶은 일에 도전을 시작하는 하루가 되길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4년 12월 17일 오후 10:54

조회 461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