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점 관리를 어떻게 해야 할까?
Brunch Story
데이터 워크플로우(Data Workflow)란, 기업이 데이터를 수집, 처리, 분석, 그리고 활용까지 이어지는 전체 과정을 나타내는 프로세스를 의미해요.
데이터 직군들은 데이터 워크플로우를 통해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업무 범위를 파악하고, 다른 업무들에 비해 더 집중해야 할 영역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 때 '데이터 분석가'의 주요 업무 영역은 아래 그래프에서 볼 수 있듯이,
- 데이터 모델링
- 데이터 시각화
- 데이터 분석
- 데이터 해석
- 데이터 활용
영역으로 크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가는 1차적으로 정제된(Preprocessed) 데이터를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 데이터 모델을 만들고,
- 데이터를 시각화하여 이해도와 활용도를 높이고
- 데이터 분석을 통해 인사이트를 발굴하고
- 데이터를 유의미하게 해석하여 구체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돕습니다.
물론 기업 별로 크고 작은 차이점들이 존재하지만,
데이터 분석가는 데이터 워크플로우(Data Workflow)의 후반부를 맡아
데이터가 의사결정권자들에게 잘 전달되게 돕는 서버(Server)의 역할이
주요 업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음 포스트는 '분석형 엔지니어(Analytical Engineer)'에 대한 내용으로 돌아올게요 :)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4년 12월 26일 오후 11:18
보
... 더 보기최근 봉준호 감독의 미키17이 화제에 올랐다. 이제는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감독이라서, 봉준호 감독이 새 영화를 내놓기만 하면 전 세계가 들썩인다. 그런데, 봉준호 감독의 데뷔작이 무엇인지 기억하는가? 봉준호 감독의 장편 영화 데뷔작은 <플란다스의 개>이다. 그럼 이 영화의 관객수는 몇 명이었는지 아는가? 약 10만 명 정도였다. 그러니까 봉준호 감독의 데뷔작은 엄청난 실패였다.
... 더 보기점점 더 ChatGPT에게 물어봤더니 이건 이렇다더라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문제는 이런 행동이 빠르게 증폭된다는 것이다.
AI를 사용할 수록 점점 더 자신의 생각을 AI에게 외주 주게 되고, 어느 순간부터는 자신도 모르게 AI의 말을 의심없이 믿게 되는 순간이 온다.
오
... 더 보기최근에 회사 업무로 데모를 작업해야 할 일이 있어서 (프론트 + 백엔드/AI + GCP 인프라) cline + gemini 2.5 pro 조합으로 한동안 vibe coding 스타일로 업무를 진행해 보았습니다.
...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