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마케터가 '기획의 한 줄 정의법'을 공부하는 법

큐레터에서 <콘텐츠마케터의 공부법> 시리즈 연재를 시작합니다.


여러분들이 유튜브 브랜디드 콘텐츠를 기획하고자 한다면 어떤 공부법을 활용하면 좋을까요? 유튜브 검색창에서 <유튜브 채널명+광고>, <상품명>을 키워드로 검색하거나, <장삐쭈>, <숏박스>, <싱글벙글> 등 분야별 주요 브랜디드 콘텐츠 맛집 채널 내에서 협업한 영상들을 보면서 아래 분석법을 실행하는 거예요. 이때 조회수를 기준으로 필터링해 조회수가 많은 영상들 위주로 분석해 보면 좋아요. 아래 영상을 예시로 설명드릴게요.


여러분께서 해당 영상의 기획법을 공부한다면, 아래 5가지 포인트를 정리하는 것이 좋아요.


1. 영상 기획 포인트 한 줄로 압축하기

- 100년 후 전당포라는 '시점'을 바꾸는 상황 설정, 미래 시점에서 바라본 '전설로 남아 있는 스마트폰과 프로모션 활동'


2. 마케팅 포인트 정리

- 100년 후에도 가치를 인정받을 정도로 혁신적인 스마트폰(갤럭시S 시리즈 최초 펜 적용 등), SKT의 강력한 연계 프로모션


3. 영상 내 반영된 상품의 특징 정리

- 갤럭시S 시리즈 최초 S펜 적용 폰

- SK텔레콤의 김연아, 페이커 등 연계 프로모션

- SK텔레콤의 AI Company 기업 방향성


4. 콘텐츠의 재미, 마케팅의 균형감 평가하기 (5점 만점)

- 4.8/5점, 콘텐츠적 재미와 마케팅 요소가 균형감 있게 기획 및 제작. 덕분에 높은 화제성 창출도 가능

- '100년 후 전당포'라는 미래 시점 설정이 흥미로우며, 해당 설정으로 인해 마케팅하고자 하는 '상품과 프로모션의 장점'이 자연스럽게 콘텐츠에 녹아듦

- 특히 '100년 후에도 전설이 될 스마트폰과 프로모션'이라는 이미지가 강력하게 남아, 긍정적인 마케팅 활동이 가능


5. 나만의 개선 포인트 정리

- '100년 후 전설이 될 스마트폰과 프로모션'이라는 포인트를 동시다발적으로 다른 유튜버들과도 협업해 더욱 큰 대세감 형성

- IT유튜버가 리뷰 초반에 상황극으로 '100년 후 레전드' 포인트를 제작해 주면 재미와 화제성을 모두 잡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


https://www.qletter.co.kr/article/821491


흥하는 유튜브 콘텐츠는 한 줄로 정의된다 - 큐레터 QLet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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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12월 27일 오전 5: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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