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한 해 고생 많으셨습니다.


스타트업 & 벤처투자 시장은 ‘24년도 어려운 시기를 이어갔습니다. 투자액 지표를 떠나 1년 동안 찾아본 스타트업 관련 기사들, 주변 대표님들과 업계 종사자 분들의 목소리를 회고하면 내년에도 크게 달라지는게 있을까? 생각이 들긴 합니다. 수많은 구조조정과 폐업, 그 과정에서 투자자들과의 갈등까지 힘겨운 시기를 보낸 스타트업들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한 편으로는 생태계가 과열의 시기를 지나 합종연횡과 구조조정으로 결국 더 나은 방향으로 가고 있다는 생각도 듭니다. 침체되어있다고 해도 스타트업 생태계는 이제 꽤 큰 규모가 되었고 국가 경제와 고용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적지 않습니다. 올해 벤처펀드는 1천억, 2천억 이상 대규모 결성이 늘어나 향후 2~3년 간 좋은 스타트업들이 탄생할 수 있는 자양분이 될겁니다. CVC는 생각보다 임팩트가 없었고, AUM이 큰 대형VC와 독특한 엣지를 갖고 잇는 중형 VC를 중심으로 시장이 재편되고 있습니다.


스타트업 생태계도 많이 변했습니다. 냉정해진 자본시장 눈높이에 맞춰 사라진 스타트업들도 있지만 반대로 살아남아 더 강해진 스타트업들이 적지 않습니다. 작년부터 이어진 흑자전환 기사는 올해도 꽤 많았습니다. 이런 업체들은 올해 적극적인 글로벌 진출로 새로운 성장을 확보하는데 집중했습니다. 국내에 좋은 DNA를 가진 스타트업들이 많습니다. '25년에는 해외시장에서의 더 큰 성과들을 만나보게 될 겁니다.


테크업체에 대한 관심은 올해 크게 증가했습니다. AI를 주축으로한 테크 스타트업들은 B2C 플랫폼의 빈자리를 채웠습니다. 리벨리온 같은 유니콘도 나왔고, 국내에서만 1천억을 유치한 업스테이지 case도 있었으며, 라이너처럼 글로벌에서 대규모 사용자를 확보한 스타트업도 있었습니다. 이들 모두 아직 결과를 판단하기엔 많이 이르지만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기에는 충분했습니다. 미국 빅테크와 차별점을 가진 한국형 테크 스타트업에 대한 고민도 함께 깊어진 한 해였습니다.


생태계는 더욱 단단해지고 있습니다. 한 때의 높았던 관심은 사라졌지만 좋은 기업들이 계속 나오고 있죠. 유니콘의 꿈을 포기하라는 VC들도 있습니다. 2~4천억 규모의 적당한 사이즈로 상장부터해서 엑싯하겠다는 것이죠. 물론 그런 스타트업들도 많이 나와야 합니다. 하지만 크게 클 수 있는 스타트업들은 VC들이 함께 성장시켜줘야 합니다.


저는 VC가 다른 자본과는 조금 다른 특징을 가진다고 생각합니다. 자본의 목적성이 명확해 관리주체도 중기부죠. 생태계랑 함께 성장하고 생존한다는 미션이 있습니다. VC들은 그에 맞는 수준과 격을 보여줘야 하고 스타트업들은 오직 사업만 생각해야 합니다. 사업이 재미없고, 본질에 벗어나 주변 것들에 관심이 가면 안됩니다. 이게 흐트러지면 생태계는 후퇴 할겁니다.


이야기가 길어졌는데, 아무튼 저는 스타트업 생태계를 많이 애정합니다. 내년에는 좋은 기업들이 더 많이 빛나는 한 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스뉴에서 공유드린 내용들이 올 한해 여러분이 하시는 일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다면 제게도 큰 의미가 될 듯 합니다. 건강하시고 따뜻한 연말연시 보내세요.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4년 12월 31일 오전 7:19

 • 

조회 1,046

댓글 0

    함께 읽은 게시물

    ‘탤런트’를 인재라고 생각하지 말고 그냥 TV드라마 탤런트로 생각해 보자. 주연이든 조연이든 지나가는 사람1,2든…모두 탤런트다. 탤런트만 있으면 드라마가 완성되는가? 그렇지 않다.

    ... 더 보기

    [백진기 칼럼]‘누가 탤런트냐?’(42편)

    메디칼타임즈

    [백진기 칼럼]‘누가 탤런트냐?’(42편)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8일 만에 100만 명 모은 비결은

    ... 더 보기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8일 만에 100만 명 모은 비결은

    www.openads.co.kr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8일 만에 100만 명 모은 비결은

    뤼튼의 누적 투자 유치액은 약 1300억원으로 분석됐다. 뤼튼에 따르면 거대언어모델(LLM)·반도체가 아닌 AI 서비스 플랫폼 분야 스타트업이 누적 투자액 1000억원을 넘은 것은 처음이다.

    ... 더 보기

    뤼튼, 1080억원 규모 시리즈B 투자 유치

    조선비즈

    뤼튼, 1080억원 규모 시리즈B 투자 유치

    < 내 안의 비평가에 맞서는 법: 이름을 붙이고 무시하기 >

    1

    ... 더 보기

    《디자인하는 사람이라면 '수단과 목적을 헷갈리지 말자'》

    ... 더 보기

    사용자가 공유한 콘텐츠

    www.folin.co

    사용자가 공유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