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프로젝트 관리의 4단계 프로세스 #3

[1] 해야 할일 리스트 만들기 > [2] 우선 순위 정하기 > [3] 정해진 시간 안에 수행하기 > [4] 피드백 과정 거치기

[3] 정해진 시간 안에 수행하기

인간은 시작한 일을 끝마치고자 하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이를 심리학에서는 자이가르닉 효과(Zeigarnik Effect)라고 부릅니다.

자이가르닉 효과는 쉽게 성공한 일보다 우리가 완료하지 못한 일이
마음속에 더 오래 남아 계속해서 생각나게 만든다는 것입니다.

[1] 해야 할일 리스트 만들기에서 만든 투두 리스트(To-do-list)는
우리들에게 약간의 스트레스 또는 압박감을 유발할 거에요.

우리가 온라인에서 쇼핑할 때 장바구니에 담아놓은
사지 못한 물건들이 신경쓰는 것과 비슷한 원리입니다.

이렇게 신경쓰이는 일들을 잘 수행하기 위해
저는 타임 박스(Time Box)라는 시간 관리 비법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가장 유명한 방법 중 하나는 포모도로(Pomodoro) 타이머입니다.
25분간 집중해서 할 일을 수행한 뒤, 5분간 휴식하는 패턴을 여러번 반복하는 것이죠.

하지만, 제가 직접 해본 경험으로는,
포모도로 타이머는 저 같이 성격이 급한 사람에게는 잘 맞지 않더군요.

대신 저는 저를 정해진 시간 안에 가두는 전략을 사용합니다.
가장 집중이 잘 되는 3-4 시간을 정한 뒤
가장 집중이 잘 되는 공간에 저를 데려다 놓고
제게 가장 중요한 일들을 하는 것입니다.

이 때 투두 리스트를 우선 순위에 맞추어 수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저는 근처 카페에서 제가 좋아하는 노래를 틀어놓고,
노트북으로 제가 해야 할일들을 하나씩 해나가는 것을 좋아합니다.

해야 할일들을 다 수행하지 못해도 괜찮습니다.
우리에게는 내일이라는 플랜 B가 있으니까요.

다음 편에서는 [4] 피드백 과정 거치기에 대해 이야기 해볼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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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1월 18일 오후 1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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