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Z세대를 대표하는 11개의 페르소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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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사용자 경험 설계를 할 때 페르소나의 유용성과 유효성에 대해서는 비판이 많습니다. 다만, 거시 트렌드나 세대 특성을 이해할 때 페르소나는 여전히 유용합니다. 충분한 리서치를 통해 표집의 대표성을 갖고 있다면, 정성조사로 개성을 드러낼 수 있는 특징까지 반영한다면 빠르게 현상의 추이를 살펴보는 유용한 방법이 될 수 있으니까요.
[ 큐레이터의 문장 🎒 ]
AI 애착 - "AI에게 심리적으로 기대요. 마치 애착인형처럼요!"
스포츠 자아 - 내가 즐기는 스포츠가 곧 정체성이에요"
겸덕 - "동시에 여러 분야를 덕질하는 걸 즐겨요"
불안 집사 - "불안 감도가 높아서 일상적인 관리가 필요해요"
랜놀 세대 - 감당 가능한 범위의 일탈을 즐겨요" (예: 랜덤타투, 랜덤 네컷사진 프레임 등)
육각형 크루 - "친목도 다지고 비즈니스도 함께하는 육각형 모임을 추구해요"
스몰 스킨십 - "다른 사람과의 가벼운 소통을 경험하기 위해 시간과 돈을 투자해요"
안티 플렉스 - "요즘 힙스터는 절약 중! 아끼는 게 트렌드예요"
에코필(필수) - "지구가 망하면 어쩌요? 환경 보호는 필수 덕목이에요"
아날로그 팔로워 - "불편하더라도 사람 냄새나는 아날로그에 끌려요" (예: 텍스트힙, 노어플여행)
랜선 혈연 - 랜선 친구? 이제 랜선으로 가족을 만들어요" (예: 랜선조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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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1월 21일 오후 1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