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고민하기



진정한 친구는 고민을 함께하는 사람입니다.

고민거리를 던져주고 알아서 해결하라고 하는 사람은 좋은 친구가 아닙니다. 진짜 좋은 친구는 해결해야 할 문제를 제기함과 동시에 함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힘써 노력해 주는 사람입니다.


문제를 꼬집는 것은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문제를 해결하는 것과 문제 해결을 위해 함께 고민하는 것은 아무나 할 수 없습니다. 특히 내 일이 아닌데 내 일처럼 발 벗고 나서는 것은 더욱 어렵습니다.


위기를 만났을 때 진짜 친구를 가려낼 수 있습니다. 위기 상황을 방관하거나 말로 걱정만 해주는 친구는 진짜 좋은 친구가 아닙니다. 위기를 돌파할 해결 방안을 함께 고민하고 실행을 돕는 파트너가 진짜 좋은 친구입니다.


회사에서 리더는 팀원에게 업무를 지시하는 동시에 업무를 돕는 역할을 해야 합니다. 따라서 리더는 팀원의 업무 성과 평가에 책임을 갖고 있습니다. 팀원의 업무 성과가 긍정적이지 못하다면, 리더도 그에 따른 책임을 느껴야 합니다. 팀원에게 발전적인 성과 피드백을 함과 동시에 성과를 개선하기 위해 함께 행동해야 합니다.


가족에서 구성원이 현실적인 문제를 앓고 있다면, 함께 고민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당신이 할 일이니 알아서 해결하라고 방관하거나 책임을 떠넘기는 것은 가족이 아닙니다. 구성원이 했더라도 함께 책임감을 느끼고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고민하고 실행하는 것이 진짜 가족입니다.


나라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질서를 지키고 안전을 보장하며 서로를 돌보는 것이 한 나라 안에 사는 사람들이 마땅히 행해야 하는 행동입니다. 나라에 문제가 생기면 편가르고 탓을 하며 싸우는 것이 아니라 서로 협력하여 빠르게 문제가 해결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희생, 봉사, 헌신과 같은 단어를 좀처럼 찾아보기 어려운 세상을 살고 있습니다. 지극히 개인적이고, 즐기고 재미있는 것에 초점이 맞춰진 삶을 살고 있습니다. 이기적인 생각이 당연하고, 공동체를 향한 마음은 누구의 책임도 아닌 이상한 나라에 살고 있습니다.


나라의 경제가 어렵습니다. 치솟는 물가에 먹고사는 일이 팍팍하게 느껴집니다. 나라 경제의 문제는 누가 해결해야 하는 것입니까? 나라에 살고 있는 국민 모두가 관심을 갖고 함께 고민하여 해결해야 하는 문제 아닐까요? 각 개인의 소비를 돌아보고, 더 생산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현명한 행동입니다.


회사에서 경영 지표에 관심을 갖고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어제보다 내일 더 개선된 성과를 만드는 것은 회사 대표만 고민할 문제가 아닙니다. 회사에서 월급을 받고 일을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함께 고민하고 행동해야 합니다. ‘나’는 맡겨진 일만 하고, 돈 받은 만큼만 일을 한다고 생각한다면, ‘일‘에 대한 가치관을 점검해 보아야 할 것입니다.


가정에 돈이 필요하다면, 누가 희생해서 돈을 더 벌어와야 하는 것이 아니라 어디서 지출을 줄이거나 가지고 있던 것을 내어 놓아야 합니다. 지금까지 누리고 있던 것들은 다 지키면서 하나도 포기하고 싶지 않고, 돈은 더 필요하다고 요구하는 것은 잘못된 생각입니다. 가족 구성원 모두가 머리를 맞대어 함께 아파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바른 생각이라고 믿습니다.


우리가 모여서 사는 이유는 서로에게 관심을 갖고 더불어 먹고살라는 뜻이라고 이해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힘들게 같이 살 이유가 없습니다. 그냥 혼자 사는 게 훨씬 편하고 좋습니다. 그런데 인간은 절대 혼자서 살 수 없도록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오늘을 어떻게 살아야 할까요?


오늘 만나는 모든 사람들에게 해야 할 말과 행동이 무엇인지 고민해 보면 좋겠습니다. 언제 어떤 말과 행동을 하는 것이 현명한 판단인지 생각하고 실천하는 우리가 되길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5년 2월 6일 오후 10:42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