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Mistakes Managers Make When Giving Negative Feedback
Harvard Business Review
연말연초에는 연간 평가를 진행하는 회사들이 많다. 그런데 직속 부하 직원의 성과 문제를 지적하는 것은 특히 관리자들에게 부담스럽게 느껴질 수 있다. 성과 대화는 결코 쉽지 않지만, 시간과 반복적인 경험을 통해 피드백을 전달하는 능력과 편안함이 향상될 것이다.
HBR이 알려주는 다음의 성과 대화에서 하지 말아야 할 것과 해야 할 것을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 실수 1: 대화를 너무 오래 미루는 것
성과 문제는 시간이 지나면서 저절로 해결되지 않기 때문에 올바르게 해결하려면 신중한 접근과 즉각적인 피드백이 필요하다.
✅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문제가 발생한 즉시 혹은 가능한 한 빠른 비판적 피드백 제공
작은 문제들이 쌓여 눈덩이처럼 커지기 전에 미리 피드백을 주어야 한다. 공식적인 성과 평가 미팅을 기다릴 필요 없이, 즉시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
✅ 효과적인 방법
✔ 직원에게 미리 논의할 내용을 알려주어 준비할 시간을 주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지난 프로젝트에서 마감 기한을 놓친 것을 확인했습니다. 이번 주 후반에 이
문제에 대해 논의하고, 앞으로 어떻게 하면 좋을지 함께 고민해 보고 싶습니다."
✔ 이렇게 하면 직원이 갑작스럽게 피드백을 받는 것에 대한 불안감을 줄이고, 사전에 준비할
수 있는 기회를 줄 수 있다.
🏵️ 실수 2: 충분한 준비 없이 대화에 임하는 것
많은 신입 관리자들이 성과 대화를 하기 전에 충분히 준비하지 않는다. 하지만 준비 부족은 생산적인 대화를 방해할 수 있다.
✅ 비판적인 피드백을 줄 때는 철저한 준비 필수
직원의 책임과 역할을 명확히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직원이 기대하는 성과 수준을 충족했는지 여부를 파악해야 한다.
직원의 강점과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명확하게 알고 있어야 한다.
기대한 성과를 충족하지 못한 이유를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 대화 준비를 위한 체크리스트:
이 직원이 이번 분기에 달성해야 할 목표는 무엇인가?
내 기대치는 합리적이었으며, 명확하게 전달되었는가?
이 직원의 업무가 팀 전체 목표에 어떻게 기여하는가?
성과가 부족하다고 판단하는 근거(증거)는 무엇인가?
실패한 사례를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가?
이 직원이 다시 궤도에 오를 수 있도록 어떤 조언을 줄 수 있는가?
✅ 피해야 할 표현 vs. 더 나은 표현:
❌ "당신은 프로젝트 X에서 최선을 다하지 않았어요. 실망스럽습니다."
👍 "프로젝트 X의 트렌드 분석이 좀 더 철저했더라면, 우리가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었을
것입니다. 나는 당신이 더 잘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번 보고서 결과가 다소
아쉽습니다."
🏵️ 실수 3: 적절한 질문을 하지 않는 것
✅ 성과 대화는 일방적인 피드백 전달이 아니라 양방향 소통
직원의 성과 저하 원인을 파악하려면 올바른 질문을 던지는 것이 중요하다.
직원의 관점을 이해해야 적절한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다. 신뢰를 쌓는 데 시간이 걸릴 수도 있으므로, 여러 번의 대화를 통해 점진적으로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
✅ 잘못된 접근 vs 더 나은 접근
❌ "요즘 일에 집중을 못 하는 것 같아요."
👍 더 나은 접근:
✔ "요즘 업무에 대해 어떻게 느끼세요?"
✔ "현재 역할에서 어려움을 느끼는 부분이 있나요?"
✅ 직원의 성과 저하 원인 분석
개인적인 문제 (건강 문제, 가족 문제 등)
필요한 기술 부족 (경험이나 역량 부족)
명확한 방향성 부재 (기대치가 명확하지 않음)
동기 부족 (업무 만족도가 낮거나 관심 부족)
🏵️ 실수 4: 문제를 '사람'의 문제로 만드는 것
✅ 관리자는 직원을 도와주는 조력자(facilitator) 역할
직원이 성과를 개선할 수 있도록 솔루션을 함께 고민하는 태도가 중요하다.
✅ 잘못된 접근 vs 더 나은 접근
❌ "당신은 내 기대치를 충족하지 못하고 있어요."
❌ "당신이 이 일을 망쳐서 프로젝트가 지연될 겁니다."
👍 더 나은 접근:
✔ "이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치려면 당신의 기술이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현재 마감
기한을 맞추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 같습니다. 어떤 점이 가장 큰 도전인가요?"
🏵️ 실수 5: 개선 계획을 마련하지 않는 것
비판적인 피드백은 단순한 지적이 아니라 성장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어야 한다.
✅ 대화 후 반드시 개선 로드맵 수립
우려 사항과 개선 목표를 문서화
직원과 협의하여 기대치를 명확히 설정
진행 상황을 점검할 수 있는 마일스톤 및 체크인 일정 설정
✅ 효과적인 계획 예시
✔ "향후 한 달 동안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떤 전략을 세울까요?"
✔ "이번 프로젝트에서 부족했던 부분을 보완할 수 있는 기회를 찾아볼까요?"
source: https://hbr.org/2025/01/5-mistakes-managers-make-when-giving-negative-feedback?ab=HP-hero-for-you-text-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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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2월 10일 오전 1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