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C 시장, 슈퍼잡초맨들의 생존 경쟁이 시작됐다
Brunch Story
고객에게 각인되기 위한 '인식의 싸움'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 졌습니다
[아티클 3문장 요약📑]
1️⃣ 그간 대중을 상대로 하는 많은 서비스들은 주로 사람들이 불편하게 느끼던 비효율을 해결하며 성장해 왔고, 좋은 제품을 만들어 문제를 해결해 주는 것 만으로 사람들이 알아서 찾아왔지만, 우리가 떠올릴 수 있는 거의 모든 문제가 이미 해결된 지금은 소비자들의 머릿 속에 '우리 서비스'가 딱 떠오를 만큼 확실히 각인되지 않으면 살아남기 어려운 상황이 되었습니다.
2️⃣ 특히 대기업에 비해 자본이 적은 스타트업은, 고객 확보가 더 어렵기 때문에, 애초에 제품 개발부터 아예 기획자와 마케터가 한 몸처럼 움직이며 긴밀하게 협업하며, 고객 유입이 극대화 되도록 설계하는 일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3️⃣ 또한 디지털 마케팅으로 고객을 얻는 비용 또한 계속 올라가고 있기 때문에 스타트업들은 다른 측면의 방법들을 찾을 필요가 있는데, 핏한 키워드를 선점하여 검색에 노출되게 하거나 찐팬들을 모아 영업에 활용하는 등이 그 대안이 될 수 있을 겁니다.
💡기묘한 관점➕
스마트폰이 대중화되고, 우리의 일상이 모바일로 이동하면서 다양한 새로운 수요가 열렸고 초기에는 이에 부응하는 것 만으로 성장이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이제 이러한 새로운 뉴노멀도 일상화되면서 단지 아이디어 만으로 시장을 여는 건 많이 힘들어 졌죠. 그래서 이제는 제품 만큼이나 이를 어떻게 알릴 거냐가 중요해 졌다는 거고요. 특히 마케팅 지출에 한계가 있는 스타트업은 확실히 더 정교한 방법론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다행인 건, 유튜브와 소셜 미디어 덕분에 고객에게 접근할 방법은 정말 많아졌다는 거고, 앞으로는 이를 활용하여 비즈니스적으로 성공한 사례가 더 많이 나올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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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2월 12일 오후 3: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