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기업들은 오리지널 콘텐츠를 제작하게 되었을까요?

안녕하세요. 브랜드의 성장을 돕는 콘텐츠 마케터 선우의성입니다. 


앞으로 브랜드 유튜브 채널의 경쟁자는 방송국이 될 것이다.

약 8년 전 필자가 유튜브 담당자가 되기 위해 팀 이동 면접에서 한 임원에게 한 말입니다. 앞으로 기업, 방송국, 제작 스튜디오 등 다양한 집단들이 자신들만의 오리지널 콘텐츠로 경쟁하는 세상이 올 것이라는 의미였습니다. 당시만 해도 필자의 이런 발언은 현실 가능성이 높아 보이지 않았지만, 이러한 예견은 현실이 되었습니다.


컬리의 <덱스의 냉터뷰> 시리즈, 토스에서 운영하는 <머니그라피> 채널 등 브랜드의 유튜브 오리지널 콘텐츠들이 방송국의 콘텐츠보다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기도 합니다. 홈쇼핑은 웹드라마, 웹예능을 통해 물건을 판매하고 있으며, 편의점 유튜브 채널들은 경쟁적으로 완성도 높은 웹예능들을 쏟아내는 세상이 되었습니다. 

왜 기업들은 오리지널 콘텐츠를 제작하게 되었을까요? 


브랜드 유튜브가 지금처럼 활성화되지 않았던 시절에도 기업들은 오리지널 콘텐츠를 제작했습니다. 하지만 ‘콘텐츠’라고 부르기 어려운 수준의 기업 홍보 영상에 가까운 모습이었습니다. 이후 외부 크리에이터와 협업하는 ‘브랜디드 콘텐츠’에 많은 예산을 투입하기 시작했습니다. 간접적인 커뮤니케이션 방법이었지만, 높은 조회수와 화제성 덕분에 기업들은 큰 만족감을 갖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기업들은 ‘직접적인 커뮤니케이션’ ‘브랜드의 팬덤 만들기’의 중요성에 대해 점차 깨닫게 됩니다. 


그동안 기업들은 언론을 통한 간접적인 커뮤니케이션에 익숙했습니다. 하지만 유튜브와 SNS 채널을 통해 기업만의 채널이 생기고, 직접적인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세상이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브랜드만의 팬덤 만들기에도 집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를 위해 가장 부족한 부분은 시청자의 사랑을 받는 오리지널 콘텐츠의 부재였습니다. 때문에 ‘수준 높은 오리지널 콘텐츠’에 대한 투자가 본격적으로 이루어지게 되었습니다. 


기업 유튜브의 오리지널 콘텐츠는 어떠한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을까요? 오늘은 4가지 유형으로 나눠 설명해보겠습니다. 2025년에는 지금부터 소개드릴 4가지 유형을 중심으로 기업의 오리지널 콘텐츠가 발전해 나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 2025년 팬덤을 만드는 기업의 콘텐츠 마케팅 전략    

명확한 정체성을 지닌 부캐 채널의 활성화


기업 디지털 채널, ‘단순 홍보용’에서 ‘수익 창출형’으로 진화하다


숏폼, 잘파 세대 팬덤을 만드는 무기가 되다


유튜브      오리지널 콘텐츠 전성시대가 온다(현재 글)


유튜브, SNS 연결의 시대! 통합 마케팅 성공 전략


인플루언서      마케팅 변혁의 시대, 변화에 적응하는 기업만이 성공한다


팬덤을 만드는      기업의 브랜드 캠페인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5년 2월 24일 오전 4:11

댓글 0

    함께 읽은 게시물


    브랜드가 사람이라면?

    이제는 광고의 시대가 끝났어요.

    ...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