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에게나 역린(逆鱗), 즉, 치명적인 단점이 있다. 이 단점은 그냥 단점이 아니라 단 하나의 단점 때문에 본인의 커리어나 인생이 망하거나 평생 정체될 수 있는 심각성을 지닌 단점이다. 유명해진 사람들이 하나 둘 망하는 것은 그들조차 완벽하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내 "역린(逆鱗)"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알고 그것을 극복하거나 또는 최소한 피하기 위해 매일 본인의 마음과 행동거지를 다듬는 것이다. 이는 평생이 걸리는 일이며, 심지어 평생 매일 노력해도 끝끝내 극복하지 못할 수 있다. 그 정도로 어려운 장애물이 이 역린이다.
이 역린을 깨닫기 위해서는 20대는 너무 어리다. 본인의 무의식적인 욕망에 따라 살다보면 어느 순간부터 '이러다 망하겠다'는 감각이 든다. 이때부터 역린을 다스리기 위한 노력이 시작된다. 심리 상담도 좋다. 단, 누군가의 조언 따위가 역린과 만나면 역효과이므로 늘 본인의 거부감이나 방어기제가 이 과정을 방해하지 않도록 페이스를 조절하는 편이 좋다.
역린을 실제로 일부라도 극복하게 되면 본인에게 그 어떤 무엇보다도 결정적인 자존감의 근간이 되므로 본인의 역린을 파악하고 다스리는데 게을리하지 않는 편이 좋다. 역린을 극복한다는 것은 본인이 실제로 타고난 높은 그릿(Grit)의 수준에 대한 증명이기도 하며 눈에 보이지도 않는 본인의 심리적 요소에 대해 섬세한 이해를 가지고 있다는 증거이기도 하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5년 3월 24일 오후 9: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