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서 이거 하나 팔면 얼마 벌어요? 유닛 이코노믹스 | 하이퍼컨버전 | Hyper Conversion
Hyper Conversion
매출 성장은 당연히 중요한 요소지만, 제품이 하나 팔릴 때 얼마가 남는지 실질적인 이익 판단도 명확하게 해야합니다. 이와 관련해 '유닛 이코노믹스' 에 개념이 설명된 글이 있어 공유 드립니다.
유닛 이코노믹스란
비즈니스 개별 단위의 수익성과 비용을 분석하는 개념
구독 서비스는 고객 1명을 유닛으로, 배달 서비스는 음식 주문 1건을 유닛으로 볼 수 있습니다.
기준은 조금씩 다르지만 모두 비즈니스를 구성하는 전환의 최소 단위입니다.
유닛 이코노믹스 공식 (LTV-CAC)
LTV (고객 생애 가치): 한 고객이 서비스에 평생 동안 지불하는 금액
CAC (고객 획득 비용) 한 명의 고객을 유지하는 데 들어가는 비용
이 두 개의 지표를 바탕으로 우리 비즈니스가 얼마나 건강하게 성장하고 있는지, 개선해야 할 부분은 없는지 파악하는 것이 유닛 이코노믹스라 할 수 있습니다.
(업종별, 상품 별로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LTV가 최소한 CAC의 3배 이상은 되어야 안정적인 비즈니스로 평가)
커머스의 유닛 이코노믹스
커머스는 일반적인 공식을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커머스 브랜드는 매출 반복 주기가 일정하지 않기 때문
구독과 달리 고객 이탈 시점을 측정하기 어려움
일반적으로 커머스 브랜드는 다양한 판매처에 제품을 유통
한 번 구매한 고객이라 하더라도 재 구매를 발생시키기 위해서는 추가로 비용이 들어가기 마련
LTV와 CAC를 계산하기 어려운 비즈니스의 경우 어떻게 해야 하는가?
LTV 대신 AOV (평균 주문금액): 고객이 한 번 구매할 때 평균적으로 지불하는 금액
CAC 대신 CPS (구매 당 비용): 구매 전환이 발생하기 까지 투입된 비용
즉 AOV-CPS는 사용자보다는 제품에, 장기간 구독보다는 개별 구매에 방점을 두고 유닛 이코노믹스를 계산하는 방식입니다.
(광고에서 이야기하는 ROAS 역시 유닛 이코노믹스를 계산하는 방식입니다.)
유닛 이코노믹스가 중요한 이유
매출이 아닌 '이익' 관점으로 분석이 가능하다
개선이 필요한 영역을 판단 할 수 있다
비즈니스 확장 가능성을 판단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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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4월 2일 오후 1: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