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근의 성장 비밀을 알려 드립니다

MAU는 정체되었지만, '매일 쓰는 앱'으로 거듭난 것이 주효했습니다


[아티클 3문장 요약📑]


1️⃣ 드디어 공개된 당근의 2024년 실적, 매출 1,891억 원, 영업이익 376억 원을 기록하며 매출은 전년 대비 48%, 이익은 무려 3.8배나 성장하는 등 기대 이상으로 훌륭하였는데, 무엇보다 첫 흑자를 기록한 작년과 달리 별다른 비용 절감 없이 이를 해내면서 확실히 정상 궤도에 올랐음을 증명했습니다.


2️⃣ 다만 황도연 대표가 주주총회에서 직접 밝혔듯이 놀랍게도 당근의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는 정체된 상황으로, 최근 2년간 어차피 국민의 1/3 이상이 가입한 서비스니 새 사용자 보다는 '매일 쓰는 앱'을 만드는 데 집중하여 일간 활성 사용자 수와 사용 시간을 크게 늘렸고 이를 기반으로 광고 사업을 펼쳐 현재의 성장성을 만들어 낼 수 있었는데요.


3️⃣ 이는 카카오톡이 오랜 기간 노력했지만 결국 실패한 전략이었지만, 당근은 지역 커뮤니티라는 맥락에 맞춰 서비스를 확장한 덕택에 성공할 수 있었고, 여전히 광고 의존도가 높다는 한계는 가지고 있지만, 해외 진출에서 이미 어느 정도 가능성을 발견한 상태라, 안정적으로 이익을 내면서 지속 투자할 여력을 확보했기에 앞으로가 더 기대되는 것 같습니다.


💡기묘한 관점➕

당근은 광고 의존도가 높아서 한계가 있을 거란 지적을 받아 왔지만 이를 멋지게 극복하고 좋은 성적을 기록하였는데요. 이를 보면 마치 메타가 생각납니다. 광고 이외에는 큰 수익 모델은 없지만 세계 전역으로 확장해 나가며 볼륨을 키우고, 페이스북 이후로도 인스타그램, 쓰레드 등 계속 새로운 소셜 미디어를 내놓으면서 계속 성장하고 있죠. 당근 역시 이미 캐나다를 비롯한 여러 국가에서 잘 씨앗을 뿌린 상황이라, 한국의 성공 모델을 잘 이식만 한다면 더 큰 성공을 만들어 낼 수 있을 겁니다.

🥤트렌드라이트 구독하기

https://m.site.naver.com/1Ew5V

당근의 성장 비밀을 알려 드립니다

trendlite.stibee.com

당근의 성장 비밀을 알려 드립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5년 4월 2일 오후 10:37

댓글 0

    함께 읽은 게시물

    3월 기획자,마케터에게 가장 많은 관심을 받은 브랜드,마케팅 이슈

    ... 더 보기

    하고 싶은 일을 만나는 방법?

    일을 하는 많은 분들을 만납니다.
    그분들의 마음속 커다란 바람중의 하나는

    ... 더 보기

    조회 145


    🏬요즘 백화점들이 푸드코드가 아닌 푸드홀에 빠진 이유는

    ... 더 보기

    - YouTube

    www.youtube.com

     - YouTube

    지금, 합격하는 UX/UI 포트폴리오의 특징?

    ... 더 보기

    지금, 합격하는 UX 포트폴리오란?

    Brunch Story

    지금, 합격하는 UX 포트폴리오란?

     • 

    저장 7 • 조회 485


    리더십 강의를 듣고, 책을 읽을수록 내 ‘사수’에 대한 갈증과 고민이 깊어진다는 직장인이 많다. 위에는 약하고 아래엔 강한 내 현실 사수의 모습은 ‘합리’와 ‘의리’, 두 마리 토끼를 모두 놓치기 일쑤다. 못남과 못됨을 두루 갖추고 ‘우선 나부터 살고 보자’며 생존술을 내세우는 상사를 보면, ‘10년 후 내 모습’이 연상돼 끔찍하다는 사람이 많다.

    ... 더 보기

    좋은 상사를 만날 것인가. 상사를 좋게 만들 것인가? - 뉴스웨이

    뉴스웨이

    좋은 상사를 만날 것인가. 상사를 좋게 만들 것인가? - 뉴스웨이

     • 

    저장 4 • 조회 5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