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썸원 북클럽] 비즈니스 입문 (6개월 프로젝트)
Somewon on Notion
1. 현대 사회에서 비즈니스를 이해하는 일은, 사업을 직접 하는 사람뿐 아니라, 커리어를 쌓거나 사이드 프로젝트를 하거나 투자를 할 때도 굉장히 중요한 일인데요.
2. 단순히 일을 잘하는 것을 너머, 비즈니스를 이해하고 이에 기여하는 법을 알아야 커리어가 발전할 뿐 아니라, 본인의 의사결정 능력 또한 날카로워지기 때문입니다.
3. 게다가 100세 시대인 만큼, 인생의 어느 시점에서 자신의 아이디어나 능력을 사업화하는 일은 앞으로 필수적인 과제인데요.
4. 그런 의미에서 저 개인적으로는 비즈니스를 이해하는 일은, 앞으로 상식이자 교양이 될 거라고 믿습니다. 콘텐츠나 커뮤니티를 만드는 사람들도 비즈니스를 이해하느냐, 아니냐에 따라 격차는 더욱 벌어질 것이라고 보고요.
5. 다만, 비즈니스라는 것이 전문적으로 들어가면 어렵고 빡세기 마련이라 재미없게 느끼기 쉬운데요. 그래서 재미있으면서도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북클럽을 만들어보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6. 비즈니스를 잘 다루면서 재미도 있는 콘텐츠들을 보고, 이에 기반해 대화를 나누다 보면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도 넓어지고, 자신의 아이디어 또한 훨씬 더 날카롭게 다듬을 수 있다는 생각을 했달까요? 그러면 그것이 가지는 가치는 장기적으로 굉장히 클 것이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7. 게다가 우리 대부분은 비즈니스라는 게 뭔지도 모르는 상태에서 세상에 내던져지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래서 비즈니스가 더 어렵게 느껴지고 거리감 있게 느껴지는 측면도 많습니다. 그래서인지 익숙하지 않을 뿐인데, 별다른 근거 없이 무의식적으로 자신은 비즈니스와는 거리가 멀다고 느끼는 사람들도 은근 많이 봤고요.
8. 하지만 원래부터 비즈니스를 잘 이해하는 사람은 극소수고, 더 나은 의사결정을 내리기 위해 계속 깨지고 학습하면서 비즈니스를 이해하는 경우가 훨씬 더 많은데요. 이 과정을 통해서 더 나은 의사결정을 내릴 때 비즈니스도 성장하고, 한 개인도 성장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9. 물론 비즈니스 따위는 신경 쓰지 않고 의사결정을 내려도 무관한 삶을 살 수 있다면 그것 또한 아주 멋진 일인데요. 하지만 그럼에도 저는 비즈니스를 이해하는 것이 자신이 내릴 수 있는 선택의 폭을 넓히고, 더 나은 의사결정을 하게 해준다고 생각하는 편입니다.
10. 공부하고 학습하고 생각의 폭을 넓히지 않으면, 결국 늘 해왔던 식으로 의사결정을 내리기 쉽고, 그러면 변화는 일어나지 않으니까요.
11. 실제로 비즈니스 관련된 수많은 책을 읽다 보면, 공통적으로 처음에는 감각과 재능과 열정으로 시작했으나,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를 넓히면서 더 나은 삶과 사업을 만들어가는 이들을 많이 발견할 수 있는데요.
12. 비즈니스라는 것도 결국에는 신뢰를 기반으로 세상과 소통하는 행위이고, 근본적으로 자신의 세계를 넓혀가는 과정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13. 그래서 재미있으면서도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콘텐츠들을 함께 보고 토론하는 기회를 만들어볼까 하는데요. 그동안 비즈니스 관련해 제가 재미있게 본 책과 영화, 다큐멘터리를 선정해 이를 기반으로 대화를 나눌 예정이오니, 관심 있으신 분들께서는 자세한 내용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4. 그리고 어려운 시기일수록, 오히려 더 자기만의 생각에 갇히지 않고, 좋은 콘텐츠와 연결을 통해 생각을 넓히는 것이 중요하지 않을까 싶어요. 다들 화이팅입니다 ;)
https://somewon.notion.site/6-1c846dbced95809da805da9503474168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5년 4월 8일 오전 2: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