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티브 시니어' 공략 잘한 스타트업, 4년새 매출 두배 커졌다 - 매일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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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년전부터 트렌드나 사업전략 강연이나 멘토링, 컨설팅했을 때마다 점차 변화하고 있는 중장년과 시니어의 속성과 라이프스타일을 언급하면서 새로운 사업기회로 이야기해왔다. 일부는 감사하게도 그 이야기에 귀를 기울여주시고 사업아이템을 만들거나 피봇팅해서 현재 잘나가는 스타트업들도 몇몇 있다.
중장년, 시니어 산업과 시장이라고 하면, 2030 창업가와 하물며 40대 창업가들조차도 고객들이 무기력하고 수동적인 돌봄 대상으로 설정하고 사업아이템을 만드는 일이 많았다. 개인적 표현으로는 중장년 실버 사업 1세대라 말해왔는데, 그것은 피상적이고 편견에 갇힌 잘못된 접근이라고 말해왔다. 이제 2세대 사업들이 나왔고 자리를 잡기 시작하면서 현재와 같은 사업기회가 열리고 있다.
https://m.mk.co.kr/news/business/11321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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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5월 20일 오전 6: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