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 만에 흑자 낸 컬리, 그 다음 과제는요?

'좋은 것'으로 플랫폼의 경계를 뛰어넘어야 합니다


[아티클 3문장 요약📑]


1️⃣ 창립 10년 만에 연결 기준 첫 흑자를 낸 컬리, 이미 수년 전부터 단순한 비용 절감을 넘어 '체질 개선'이 진행 중이었기에 어느 정도는 예상된 결과에 가까웠고, 수익성뿐 아니라 거래액 성장률도 14.7%를 기록하며 시장 전체 대비 6배에 달하면서, 성장성마저 회복한 것이 뜻깊었던 실적이었습니다.


2️⃣ 컬리가 이렇게 돈을 벌면서 성장도 하는 전환점을 맞이하게 되었다는 건, 최근 공개한 브랜드 캠페인에서도 잘 드러나는데, 과거에 샛별 배송, 신선식품을 꾸준히 강조해 온 것과 달리, 이번에는 ‘좋은 것을 먹는’ 단계를 넘어, ‘좋은 시간을 보내자’는 메시지를 전하면서 다루는 카테고리를 확장하였고, 실제로 뷰티를 넘어 패션까지, 그리고 마켓플레이스 및 풀필먼트 서비스 또한 강화하며 다양한 측면에서 영역을 넓혀가는 중이죠.


3️⃣ 다만 이미 시장을 선점한 쿠팡이 있기에, 컬리의 외연 확장이 어디까지 가능할 거냐는 우려 또한 존재하는데, 그래서 컬리는 올해 하반기 네이버와 손을 잡아 플랫폼을 넘어 상품 공급업체의 역할도 수행할 예정이며, 또한 미국 등 해외 시장 공략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어서 향후 플랫폼을 넘어 '브랜드 컬리', '큐레이터 컬리'로 거듭나려는 것 같아 보이기도 합니다.


💡기묘한 관점➕

컬리의 새로운 페이즈가 시작됩니다. 수익을 내는 구조를 완성하였고, 동시에 성장도 어느 정도 챙기고 있거든요. 그리고 기존과는 다른 방식의 전략인 네이버 입점, 해외 채널 확장도 앞두고 있습니다. 컬리가 그간 쌓아온 고객의 신뢰를 지키고, 상품과 추천에 대한 차별점을 유지한다면 이또한 성공할 수 있을 테지만요. 만약 이를 잃어버리고 평범해 진다면 다시 위기를 맞이할 거기에, 과연 컬리가 본인들의 가치와 철학을 어떻게 지키는 지가 중요한 관전 포인트가 될 것 같습니다.

🥤트렌드라이트 구독하기

https://m.site.naver.com/1Ew5V

10년 만에 흑자 낸 컬리, 다음 과제는

여기만 아니면 돼

10년 만에 흑자 낸 컬리, 다음 과제는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5년 5월 22일 오후 11:55

댓글 0

    함께 읽은 게시물

    AI가 앞으로 세상을 바꿀 어쩌구 저쩌구 하는 내용은 큰 관심 없다. 당연한 이야기기도 하고 너무 많이 듣는 이야기도 하기 때문이다. 본 기사에서 가장 흥미롭게 본 부분은 '한국은 챗GPT 사용이 가장 활발한 국가 중 하나다. 오픈AI에 따르면 한국의 주간 활성 챗

    ... 더 보기

    '챗GPT' 오픈AI 韓법인 설립 "한국 유료구독자 전세계 2위"

    매일경제

    '챗GPT' 오픈AI 韓법인 설립 "한국 유료구독자 전세계 2위"

    조회 704


    🏬오프라인 리테일, 경험의 확장과 압축이 핵심 전략이 된 이유

    ... 더 보기

    - YouTube

    youtu.be

     - YouTube

    조회 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