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조 인사이드] PB 상품 상단에 노출했다가 ‘쌍끌이 재판’ 받는 쿠팡, 핵심 쟁점은
조선비즈
1. 인간은 익숙한 걸 당연히 여긴다. 본성이다. 반복해서 보고 들으면, 어느새 익숙하고 친근하다. 판단 없이도. 선거운동이 딱 이 전략이다.
2. 변화는 이 익숙함을 거스른다. 뭔가 바꾸려면 낯설게 봐야 한다. 당연함 지우기. 불편함 찾기. 아이들의 질문이 늘 신선한 이유다.
3. 회사에 새로 합류한 분들께 늘 묻는다. 이상하게 보이는 게 있냐고. 모든 게 낯설 때다. 물든 뒤에는 모든 게 당연해진다. 그때가 최적이다.
4. SM엔터테인먼트에서 스페이스오디티를 초대해 주셨다. 3시간 동안 팬덤과 케이팝에 대한 이야기들을 나눴다. 가장 크고 오래된 엔터의 명가다. 우리 같은 작은 회사의 고민과 이야기를 궁금해하다니. 기회에 감사했다.
5. 다양한 회사에서 기술을 통해 기존 시장의 문제를 개선해왔다. 내게 엔터 시장은 아직 낯설다. 모든 게 새롭다. 어색하다. 그런 이방인의 시선으로 낯선 엔터를 SM 임직원에게 공유했다.
6.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만드는 시선은 늘 낯설다. 대다수의 사람들은 불편하다. 오랫동안 늘 그래왔다. 아무 일 없이 괜찮았다. 그런데 왜 긁어 부스럼을 만드나. 굳이 변해야 하나. 시선은 곱지 않다.
7. 변화는 익숙함의 반대다. 인간은 변화에 저항한다. 본성이다. 잘 모르는 것은 두려우니까. 변화가 실패할 리스크도 있다. 그래서 세상을 바꾼 모든 것은 처음엔 환영받지 못했다.
8. 하지만 변화는 반드시 낯선 시선이 필요하다. 낯설게 보지 않으면 아무것도 달라지지 않는다. 성공한 변화는 모두 그 낯섬에서 시작됐다. 언제나 분명한 명제다.
9. 모든 시장은 고객이 있기에 존재한다. 엔터 시장의 고객은 팬이다. 공급자가 아닌 소비자인 팬들이 이 씬의 중심이어야 한다. 아직 낯설다. 그 익숙함이 낯설음으로 바뀐다. 그리고 익숙함을 다시 정의한다. 변화는 늘 한 걸음부터 시작된다. 그렇게 믿는다.
#스페이스오디티
#SM엔터테인먼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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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5월 26일 오후 11:44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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