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버티컬 커머스 역시 꾸준히 성장 중이다. 온라인 종합몰의 거래액 성장률이 2022년부터 일찌감치 한자리대로 둔화되었지만 전문몰의 경우 2022년 21%, 2023년 21%, 2024년 11%로 여전히 두 자릿수를 유지하고 있다. 온라인 커머스에서 전문몰이 차지하는 비중 역시 43%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버티컬 커머스가 어렵다는 얘기가 많이 들린다. 커머스 산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한두 개로 정리할 수 있겠냐만은, 아마도 종합몰의 경쟁이 쿠팡의 승리로 마무리되는 반면 전문몰의 경쟁은 어느 정도 이어지고 있기 때문으로도 볼 수 있는데, 버티컬 커머스의 경우 카테고리가 워낙 다양해서 각기 다른 시각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다.


이를 파악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지표가 바로 통계청에서 발표하는 온라인쇼핑동향조사의 종합몰, 전문몰 데이터다.


https://brunch.co.kr/@tommyhslee/141

버티컬 커머스는 왜 어려울까?

브런치스토리

버티컬 커머스는 왜 어려울까?

더 많은 콘텐츠를 보고 싶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5년 6월 11일 오전 11:05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