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널 브랜딩을 통한 조직 혁신 방법 [휴넷CE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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흔히들 브랜딩을 고객 관점에서 생각하지만, 진짜 강력함은 내부에서 시작되고 완성됩니다. 구성원으로부터 시작되는 강력한 브랜드 구축 방법론을 ‘인터널 브랜딩’이라고 하는데요. 여기에는 회사의 가치와 비전, 미션을 직원들의 일상적 행동과 태도로 실천하고 일치시키는 모든 과정이 포함됩니다.
외부로 드러나는 브랜드의 이미지와 직원들이 인지하고 실천하는 내부의 정체성이 동일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다른 말로 표현하면, 내부 직원들의 몰입과 열정을 외부의 고객들이 브랜드 이미지로 받아 들이는 거죠.
인터널 브랜딩의 핵심은 모든 직원들이 “내가 지금 하고 있는 모든 것이 브랜드의 방향, 가치와 맞는가?”라는 질문을 스스로 던질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강력한 인터널 브랜딩은 기업의 실천과 노력으로 구축할 수 있습니다.
1️⃣인터널 브랜딩이 왜 중요할까요?
✳️진정성에 반응하는 고객
지난 수년간 미닝아웃, 디토소비라는 용어가 인기를 끌었습니다. 모두 브랜드의 진정성과 깊은 연관이 있는 단어예요. 고객들은 브랜드의 진정성과 열정에 반응을 하고 있습니다.
✳️종합적인 브랜드 경험
기업과 고객의 상호작용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고 파는 것에서 끝나지 않습니다. 고객들은 직원들에게도 시선을 돌리기 시작했어요. 브랜드의 가치를 이해하고 행동하는 직원들의 모습에서 고객들은 확신을 얻고 소비에 만족감을 얻습니다.
2️⃣그럼, 인터널 브랜딩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
비전, 미션, 핵심가치 등 기업의 핵심 요소를 명확히 합니다. 브랜드북이나 가이드북을 제작해 배포하는 방법이 있고, 워크숍을 통해 브랜드 가치를 교육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직원들이 진심으로 믿고 따를 수 있는 단단한 기반을 구축하는 작업입니다.
✴️내부 커뮤니케이션 통합
직원들이 통일된 브랜드 언어를 사용하도록 합니다. 사내 메일, 게시판, 인트라넷 등 사내 다양한 채널에서 통일된 용어를 반복적으로 공지하고 사용하며 계속 리마인드 하는 방법이 일반적이에요.
✴️브랜드 가치 교육
직원들이 브랜드 가치를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교육을 통해 역량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단발성이 아닌 장기적 교육 프로그램이 효과적이며, 브랜드 가치를 제고한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포상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직원 경험 관리
직원은 채용 순간부터 퇴사까지 기업을 경험합니다. 근무하는 모든 시간 동안 브랜드 가치를 체험하게 되는 건데요. 예를 들면, 웰컴 키트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전달하는 방식은 이제 매우 일반화되었습니다.
💟샤넬의 인터널 브랜딩
샤넬은 코코 샤넬의 철학을 브랜드의 핵심으로 삼고 철저하게 직원들이 내면화하도록 합니다. 샤넬의 역사와 가치를 전시, 체험, 엔터테인먼트적 모든 요소를 통해 직원들에게 전달합니다. 사무실과 리테일의 모든 직원들이 참여해요.
물론 굉장히 큰 비용이 들지만, 직원들에게 이런 브랜드 경험을 먼저 소개하고 제공하는 겁니다. 왜냐하면 이 과정을 통해 소속 기업에 대한 직원들의 자긍심이 올라가기 때문입니다.
직원들이 제대로 경험하고 이해한 브랜드의 진정한 가치는 고스란히 고객에게 전달되며, 고객 만족과 충성으로 이어집니다. 결국 더 좋은 브랜드 경험을 창출하게 되는 것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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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7월 20일 오전 7:11
“왜 나는 욱하고 말았을까?” “왜 나는 그렇게 화를 분출했을까?” 회의 중, 메신저에서, 피드백을 주고받을 때 리더의 감정 폭발은 일순간에 리더십 전체를 흔들어놓는다. 그리고 회의가 끝나고 긴장이 풀리면 리더는 ‘지적의 정당성’과는 별개로 자신의 감정적 태도를 후회하고 자책한다.
... 더 보기1. 우리가 하는 많은 일이 처음입니다. 외부에서도 경험한 사람이 없는 일입니다.
1. 당신 자신을 믿어라. 결코 모방하지 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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