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젠 동남아 날씨"…날씨가 바꾼 쇼핑 문화
비즈니스워치
덕분에 동남아의 '몰링 문화'가 이식되고 있다고요
[아티클 3문장 요약📑]
1️⃣ 최근 40도에 가까운 폭염부터 하루에 100mm가 넘는 폭우까지 이어지자, “이게 한국이냐 동남아냐”는 말이 절로 나오고 있는데, 이렇게 날씨가 바뀌면 사람들의 생활 양식도 달라지기 마련으로, 더 덥고 습한 동남아시아에서 발달한 ‘쇼핑몰에서 여가를 즐기는’ 몰링 문화가 국내에서도 확산되고 있다고 하네요.
2️⃣ 실제로 최근 기록적인 폭염과 폭우가 계속되면서 주요 백화점들은 방문객과 매출이 모두 10% 이상 증가했고, 특히 식음료 매출이 크게 늘었다고 하는데, 이는 쇼핑 자체보다는 더위를 피하기 위한 방문이 많아지는 몰링 문화의 특성 때문이라고 하죠.
3️⃣ 이런 흐름에 따라 업계에서는 우리나라의 쇼핑 문화 역시 서서히 동남아의 몰링 문화를 받아들이는 과정에 있다고 보고 있으며, 이에 따라 최근 새롭게 지어지는 쇼핑몰들은 오래 머무르기 좋은 공간 구조와 여가형 방문객을 겨냥한 팝업스토어 같은 콘텐츠를 강화하는 방식으로 만들어지고 있답니다.
💡기묘한 관점➕
요즘 대형 백화점을 들릴 때마다 유독 사람이 많다는 걸 체감하곤 했는데, 이러한 변화가 일시적인 것이 아니라 동남아의 몰링 문화가 국내에 도입되는 과정의 일부라는 것이 너무 설득력 있었습니다. 결국 이러한 행태의 변화에 맞춰 고객의 니즈를 채워준 곳만이 성장할 텐데요. 결국 얼마나 머무르면서 즐길 수 있는 공간이 되느냐, 그리고 그 과정 속에서 효과적으로 구매 전환을 유도할 수 있느냐가 앞으로 유통점들의 가장 큰 화두가 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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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7월 29일 오후 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