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항공 "카운터서 항공권 발급땐 수수료"...소비자 불만 불보듯
헤럴드경제
제주항공이 키오스크를 이용하지 않는 고객에게 3천원의 수수료를 받겠다는 뉴스가 나왔습니다. 사실 국내외 많은 항공사들이 이미 키오스크를 통한 무인 체크인을 유도하고 있습니다만 그것은 고객 스스로가 긴 줄을 피할 수 있는 유인을 제공하는 형태였습니다. 하지만 제주항공의 이 발표는 자칫 키오스크를 이용하지 않는 고객에게 penalty를 주는 방식으로 인식될 수 있습니다. 당연히 많은 불만들이 터져나오고 있고 이 불만은 digital literacy 의 문제까지 생각해보게 만들고 있습니다. 물론 제주항공 입장에서는 억울할 수도 있겠습니다만, 같은 서비스라도 어떻게 서비스를 만들고 실행하느냐에 따라 고객이 받아들이는 방식도 달라질 수 밖에 없죠.
2019년 11월 3일 오후 10: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