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유저 스토리가 뛰어난 기능을 만든다 📝] 유저 스토리는 사용자 관점에서 쓰여진 기능에 대한 간략한 설명입니다. 좋은 유저 스토리는 어떤 기능이 '왜' 필요한지 문제의 핵심을 잘 담고 있으며, 팀은 유저 스토리를 기반으로 '무엇'을 만들지 고민하게 됩니다. 전세계 사용자들에게 사랑받는 다음의 기능들도 모두 유저 스토리를 바탕으로 만들어졌습니다. ❤️#1. 넷플릭스의 인트로 건너뛰기 기능 "저는 TV 쇼를 몰아보는데, 30분마다 똑같은 인트로를 보는 것이 너무 짜증나요! 인트로를 스킵하고 싶어요." -> 넷플릭스 PM은 비디오 첫 부분에 스킵 비율이 높은 것을 보고 문제를 파악한 뒤 유저 스토리를 썼을 것입니다. 간결한 이 유저스토리는 현재 대부분의 OTT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스킵 기능의 기반이 되었습니다. 🧡#2. 유튜브의 10초 전 돌아가기 기능 "비디오를 보다보면 주의가 산만해져서 놓친 부분을 다시 보고 싶은데, 손으로 얇은 재생 바를 조절하기 힘들어요" -> 아주 간단한 기능이지만, 몇초 전으로 되돌아가는 유저들이 상당히 많다는 데이터를 발견하고 이런 유저 스토리를 작성한 PM이 없었다면 이 기능은 탄생하지 못했을 것입니다. 💛#3. 유튜브의 공유 기능 "저는 재밌는 영상을 보면 즉각 친구들에게 보내야 해요" -> URL을 찾고 복사한 다음 메세지 앱을 열고 URL을 넣어 메시지를 보내야 하는 복잡한 단계의 불편함을 유저 스토리로 작성했고, 이를 공유 버튼 하나로 심플하게 해결한 사례입니다. 💚#4. 아마존의 원클릭 구매 기능 "더 쉽고 빠르게 주문하고 싶어요. 매번 여러 정보를 다시 입력하기 귀찮아요." -> 지금은 원클릭 구매가 흔하지만, 20년 전 아마존의 원클릭 기능은 혁신이었습니다. 장바구니 이탈율이 높다는 것을 파악하고 PM은 위와 같은 유저 스토리를 작성했을 것입니다. - 위 사례에서 PM들은 1) 데이터를 보고 2) 고객 입장에서 문제를 찾아 유저 스토리를 쓰고 3) 이에 꼭 맞는 해결책을 찾았습니다. 제품 경험의 핵심을 짚는 좋은 유저 스토리가 있었기에, 비교적 간단한 기능인데도 사용자 경험에 어마어마한 영향을 주었죠. 이처럼 좋은 기능을 발견했을 때, 그 기능의 배경이 되는 유저 스토리는 무엇이었을지 추정해보고 기록해두면 좋은 공부가 될 것 같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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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1월 10일 오전 1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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